2019.01.20 (일)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80) - 100 여만개의 어휘를 가진 언어에 주어진 신의 한수.

어떻게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한국의 아파트 이름은 영어를 많이 쓴다.  롯데건설의 '캐슬',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호반건설의 '베르디움', SK건설의 ‘SK 뷰' 등 아파트 명칭은 외국어 이름이 대부분이다. 대림산업의 'e 편한 세상'은 외국어와 합성한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다.  삼성물산의 '래미안'과 GS건설의 '자이', 대우건설의 '푸르지오'는 외국어인지 한글인지 구분할 수 없는 브랜드이다.  심지어  IMF 외한 위기 때에는 부도가 난 대우에서 트럼프 이름을 빌려서 이미 지어놓은 아파트 이름으로 쓰기도 하였다.  어떤 사람이 우스개 소리로 시어머니가 며느리 집을 못 찾게 하기 위해서라고도 하였다.  저자 의견으로는 영어를 쓰면 수준이 높아진다고 (사대주의의 잔재?) 한국사람들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알고 보면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언어다, IT시대에 가장 활용성이 뛰어난 언어라고 한다. 

이는 전혀 틀린 말이 아니다.  왜냐면 불과 24개의 자음 모음으로 100 여만개의 한글 어휘들을 표현할 수 있다.

또 휴대전화 글자판 10개로 아무 불편 없이 남녀노소가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말은 한글이 거의 유일하다.  트위터를 보면 알 수 있다. 단어 140자를 사용할 때 영어 'house'는 다섯 자이지만 한글은 '집' 단 한 글자다. 엄청난 차이다. 


하지만 정작 대한민국은 영어 천국이다.  한편 한국 광역단체 슬로건 모음이다. 서울특별시 '하이서울', 대구광역시 '칼러풀 대구', 대전광역시 '이츠대전', 경상남도 '필경남'이다. 물론 다른 광역시도 별 다르지 않다. 기초단체도 비슷하다.  


방송 프로그램은 어떤가? 프로그램 제목은 이제 영어가 아니면 명함을 내밀수가 없다. 방송이 이제 영어를 조장하고 있다. 프로그램 제목을 몇 개 뽑았다. KBS2 <개그 콘서트>, <비타민>, <해피 투게더>, <뮤직뱅크>, <TOP밴드>, SBS <다이어트 서바이벌 빅토리>, <풋볼 매거진 골!>, MBC <커버댄스 페스티벌 K-POP로드쇼 40120 > 따위다.  저자가 자주 보는 프로그램 이름도 <판타스틱 듀오>였다.  우리나라 방송들이 얼마나 한글을 홀대하는지 알 수 있다. 또 한국의 길거리를 걷다 보면 영어 단어 및 영어 간판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이게 지금 우리 한국의 현실이다. 


말과 글은 나라와 민족의 정신과 문화를 담는 그릇이다. 모든 나라가 자기네 말과 글을 통하여 미래 세대를 가르치고, 물려주는 일을 가장 중요한 교육 정책으로 삼는 이유다. 글과 말을 잃어버린 나라와 민족치고 정신과 문명을 이어가는 나라와 민족은 없다.  세종대왕은 백성과 후세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아도 백성들을 염려하는 마음뿐이었다. 그 어진 마음이 한글을 창제한 것이다. 어진 마음으로 우리에게 한글이라는 엄청난 유산을 남겨주셨다. 그런데 우리는 어진 마음에 아랑곳하지 않고 한글 홀대를 한다. 


한글은 영원히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없는 사회적 약자들 즉 흙수저에게도 생각하게 하고, 말하게 하고, 글을 쓰게 해 준다. 글을 통하여 정신과 문화까지 만들어가는 참 인간으로 새롭게 거듭나게 된다. 한글은 이처럼 위대한 문자다.


한글은 누구나 배우기 쉽고, 어느 언어로도 표현할 수 있는 문자이고 컴퓨터 시대에도 아주 편한 세종대왕의 신의 한 수의 발명품이다.   예를 들어 중국어는 컴퓨터로 입력하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앞으로도 발명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대박 발명품들에 대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는 계속된다. 


영문판은 아마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1974314022/ref=sr_1_1?ie=UTF8&qid=1533241417&sr=8-1&keywords=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ID=41Ey7U3ZISL&preST=_SY344_BO1,204,203,200_QL70_&dpSrc=srch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