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26 (토)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대박난 발명품들 100가지 이야기 (81) - 로마의 멸망에서 얻는 교훈과 편해지고 싶은 인류의 미래

어떻게 하면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든 대박 발명품들과 아이디어들!! 이 발명품들 속에 담긴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할까요? 그래서 우리도 본받고 다들 대박이 나고 부자가 됩시다.


1453년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으로 세계를 주름잡았던 로마는 역사 속에서 사라졌지만, 그 종교, 언어, 문화 등의 영향은 계속되고 있다.  왜 로마는 멸망하였을까?


로마의 멸망은 적은 숫자의 민족이 훨씬 더 많은 숫자의 다수민족들을 통치하다가 힘에 부쳐 결국 손을 들게 된 것이 주원인이고, 그래서 결국 로마는 용병을 쓰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고, 결국 그들의 손에 의해서 어이없게도 너무나 갑자기 멸망해 버릴 수밖에 없었다.


‘푸른 바다의 전설’ 드라마에서 사람이 된 인어 전지현이 자동 진공청소기를 무서워하는 장면이 나온다.  

웃긴 장면이긴 하지만, 이 자동 진공청소기는 불과 십여 년 전만 하더라도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느 사이에 많은 가정집에서 진공청소기는 꼭 있어야 하는 필수품이 되어버린 발명품이다.  


사람들이 자동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조용하고, 깨끗하게  그리고 편해서이다.  한번 충전기에 가져다 놓으면, 스스로 돌아다니면서 매일 한 두 번씩 카페트 등 바닥을 배큠 하고, 소음도 없어 닦고 다니는 소리와 한번씩 어딘가에 부딪히는 소리가 전부이다. 좋아하는 TV를 보면서도 배큠 소리가 조용하여 사용에 큰 불편이 없다. 그래서 혼자 사는 자취족이건 대가족이건 집안에 하나씩 두거나 두 개씩 두는 집도 많다. 자동 진공청소기는 집안 청소나 배큠을 귀찮아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대박이 난 발명품의 예이다.  


한편,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의 고민은 매일 산책을 시켜야 하는 것이다.  처음 몇 번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서 즐기겠지만, 매일 하다 보면 귀찮아질 때가 있다.  


이제 한 신생 로봇기업이 이 공상과학영화 속의 로봇을 현실 속으로 데려올 것이라고 호언장담하고 있다. 로봇의 이름은 달의 여신 루나(Luna)에서 따왔다.  이제 사람과 신장이 비슷한 안드로이드 로봇, 루나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채 일반인들에게 바짝 다가갈 전망이다.  루나는 애완동물들을 운동시켜 주는가 하면 주인에게 음료수를 갖다 주며, 병원에서도 쓰여지게 되면 의사나 간호사들을 도와줄 수 있다.


루나는 미국 산타 모니카(Santa Monica)에 있는 로보 다이내믹스 (RoboDynamics)가 개발했다. 로보 다이내믹스는  PC가 가정용 컴퓨팅에서 혁명을 가져왔고, 스마트폰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혁명을 가져왔듯이, 루나가 로봇 분야의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로보 다이내믹스는 루나의 대량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이 루나의 진가를 알아차리고 조기 구매에 나서는 얼리 어답터들은 999달러에 주문 예약을 할 수 있다.  루나는 8인치 크기의 스크린을 얼굴로 달고 다니면서 이를 통해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마이크로폰, 무선통신 장치 등이 탑재돼 있다. 신장은 5피트이며 양팔을 기다랗게 가지고 있다. HD 카메라 등 다양한 부속품을 지니고 있어 갖가지 재주를 부릴 수 있다. 바퀴를 통해 굴러다닌다.   


이렇게 사람들의 본성은 편함을 추구하고, 이 본성을 이용한 즉 편하게 해주는 발명품은 대박이 나게 마련이다.  서있는 사람은 앉아 있고 싶어 하고, 앉아있는 사람은 눕고 싶어 한다. 또 사람들은 아무리 돈을 많이 주어도 힘들고, 위험한 일들은 피하고 싶어 한다. 이 편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청소하는 로봇, 설거지하는 로봇, 빨래해주는 로봇, 강아지 산책시켜 주는 로봇등 사람들의 귀찮은 일을 대신해주는 로봇, 무인상점에서 계산을 해주는 로봇등이 점점 세상을 지배하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우리의 미래인 것 같다.  


한편, 기관총 쏘고 미사일 쏘는 등 날아다니며 위험한 전쟁을 대신해주는 ‘터미네이터’와 ‘스타워스” 영화 속의 전쟁 로봇들과  공장에서 자동차 및 여러 물건들을 만들어 주는 등 사람의 힘든 일들을 대신해주고, 뜨거운 산업 현장에서, 위험한 방사능이 나오는 원자력 발전소 같은 곳에서 산업 로봇들은 꼭 필요하지만, 동시에 사람들에게 인류의 미래에 대한 불안을 준다. 전쟁로봇들은 주인인 사람들의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고, 산업로봇들은 힘든 일도 해야 하고 돈도 벌어야 하는 사람들의 일자리들을 빼앗아 가기 때문이다. 


영문판은 아마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1974314022/ref=sr_1_1?ie=UTF8&qid=1533241417&sr=8-1&keywords=100-Famous-Inventions-millionaire-invention&dpID=41Ey7U3ZISL&preST=_SY344_BO1,204,203,200_QL70_&dpSrc=srch




이상기 변호사 

·      미국 특허 상표청 등록 특허 변호사

·      로욜라 대학 법대, 법학박사

·       랜다우어 수석 연구원

·       파나소닉 연구원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석사

·       일리노이 주립대학 - 전산학과 학사


연락처 : 

이메일: sang@dream-law.com

전화: 847-357-1358 ext 301

팩스: 847-357-1359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