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자영업자를 위한 도우미 서비스



아이디어 소개


2103년 KB 금융지주 연구소가 밝힌 바에 따르면 2013년을 기준으로 국내에는 48만개가 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영업을 전개 중이다. 이중에서도 음식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의 경우 42.2%가 휴무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통계청은 밝히고 있다. 휴무를 하지 않는 이유는 매출 부진에 따른 수익 악화우려가 주된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휴무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을 하고 있다.

이런 영세 매장들은 대부분 운영자가 제품을 직접 조리하는 경우가 많고 휴무를 원해도 대체 근무자가 없다는 현실적인 요인이 작용하게 된다. 본 아이디어는 이러한 소상공인의 상황을 감안하여 해당 매장에 대한 대체 생산인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운영자는 휴식을 취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수익을 확보하는 상호 WIN-WIN효과를 획득하는 것을 골격으로 한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외식업 중에서도 매뉴얼이 확보되어 있는 프랜차이즈 점포들을 우선하여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레시피는 업소마다 상이하므로 메뉴얼화 된 프랜차이즈 매장이 적절하며, 그 중에서도 치킨점을 중심으로 사업화가 우선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업소에서는 온도기가 세팅이 되어있는 튀김기를 사용하고 있어서 다른 아이템과 비교하여 제조 공정상의 애로점이 크게 높지 않다는 장점이 있고, 운영자들의 경우 원재료 회전율(염지닭) 때문에 휴무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본 서비스 제공시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 이점이 있는데 특히 서비스 제공자의 경우 일정 교육 후 별도의 투자비용이 거의 없이 1인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점포 운영자인 수요자는 최소의 비용으로 휴무를 할 수 있어 매출 결손이 최소화 되는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2015년 현재 전국에는 4만개가 넘는 치킨점이 영업 중인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이들 소상공인들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요 고객이 될 수 있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일반적으로 외식업에는 일명 헬퍼라고 지칭되는 도우미가 있으나 직접적인 음식 조리보다는 업무 보조 개념이 강하며, 본 아이디어는 특정 아이템(치킨)에 대한 조리테크닉을 완수한 서비스제공자가 직접 조리를 책임진다는 점이 차이점이 될 수 있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치킨 시장은 레드오션시장이라 통용되지만 시장진입 장벽이 낮아 계속적으로 창업이 이루어지는 업종이라 할 수 있어서 이들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본 아이디어의 성장성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레스토랑, 일식, 중식 등을 중심으로 단기 근무 형태의 조리사도 존재하나 이들은 자신의 경력을 기반으로 하는 형태임이며 일정 규모이상 매장 선호한다. 실제 수요가 절실한 영세 업체는 수혜를 받지 못하는 상태이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초기 서비스 제공자의 업무 숙련도가 떨어질 경우 수요자들로부터 추가적인 의뢰가 중단되어 이윤확보가 단절 될 수 있다. 시중에 유통되는 설비(튀김)는 크게 2가지 형태에 그치므로 이에 대한 사전 교육 및 조리 기법을 연마하며 수요자의 컴플레인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일선 현장에서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많은 소상공인들이 현실적으로 애로점을 느끼는 부분 중 하나이며,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사업화 진행 시 적정 수요자 확보에 문제점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