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0 (화)



아이디어 소개


전국의 약 80,000명의 미술대학교 학생들은 4년의 시간동안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졸업작품이라는 학생으로서의 마지막 작품에 모든 것을 쏟아 붓는다. 이러한 프로젝트 작품들은 보통 1회성 전시가 종료되는 시점에 대부분 본인의 집에 방치되거나 폐기처분 된다. 또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대생들은 실제로 과제수행 또는 졸업작품을 거래하거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하며, 중개자 없이 온라인상으로 거래하는 것에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안타까운 현실을 개선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유로 ‘특정한 소비층을 겨냥하여 거래정보를 제공하고 중개하는 온라인 마켓의 형식을 기본 바탕으로, 필요한 디자인이나 과제 및 미술작품의 정보를 주고받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창안하였다.


우리사업이 취급하는 미술품은 2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지적상품이다. 지적상품은 스케치, 디자인, 스토리보드, 도안 등으로 분류하였다. 지적상품은 창작자가 JPG, PDF형식 등으로 전자 문서화하여 일정 기간 동안 "아트 마켓 플레이스"에 게재하고, 다수의 구매희망자가 스스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이 경우에 판매자에게는 40~60%의 수수료를, 구매자에게는 10%의 수수료를 각각 부과한다. 이때 지적상품은 작품구상에 필요한 영감을 주는 참고자료로써 미대 재학생이 주 소비자가 된다. 둘째, 일반상품이다. 일반상품은 조형물, 그림 등과 같이 완성된 미술작품으로, 미대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소비자가 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거래금액의 10%를 중개수수료로 판매자에게 부과한다.


시장분석


전국 135개 미술대학, 약 8만 명의 미대재학생과 졸업예정자의 작품은 인건비를 제외하고도, 소요되는 자제비만 평균 50만 원에 달한다. 다시 말해 매년 약 400억 원 이상의 시장이 유실된다. 졸업작품뿐만 아니라 미대재학기간 동안 만들어지는 프로젝트까지 포함한다면 그 규모는 더욱 커진다.

따라서 작품보유자와 구매희망자 상호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방식으로 활성화된 시장을 제공한다면 연간 400억 원 이상의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 
실제로 미대생들은 과제나 졸업작품 및 관련 자료를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하고, 실제로 직거래를 통해 거래하기도 하지만 정식적인 중개자가 없는 것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 유사서비스의 형태로 해피캠퍼스나 레포트월드가 존재하지만 미술관련상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또한 단순히 상품거래공간만이 되는 것이 아니라 미대생들의 정보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공간을 겸한다.



사업화 방안


1. 사업개요
특정한 소비층을 겨냥하여 거래정보를 제공하고 중개하는 온라인마켓의 형식을 기본 바탕으로, 필요한 디자인이나 과제 및 미술작품을 구매, 판매하면서 정보를 주고받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2. 서비스
-자료의 등록 및 판매 : 웹 사이트를 통하여 미술대학 과제, 졸업작품, 각종 미술관련 자료에 대해 사용자가 판매가격을 정하고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자료의 판매로 발생된 수익은 송금신청 서비스를 통해 본인에게 입금 처리되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자 한다.
-자료의 구매 : 웹 사이트에 등록되는 많은 자료를 무료회원등록 후 유료 혹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료 자료의 경우에는 휴대폰, 카드, 계좌이체 등의 다양한 결제도구를 활용하여 안전하고 쉽게 금액을 충전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필요한 자료의 구입을 용이하도록 돕는다.
-기타 서비스 : 본인의 수익창출을 위한 판매자의 자료는 매뉴얼에 따른 심사와 검토과정을 거쳐 등록되어 양질의 자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안전한 거래절차를 보장하여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과 마찰을 조율하고, 최소화한다.

3. 수익창출
본 사업은 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수수료 부과 방식은 상품 형태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조형물, 그림 등과 같이 완성된 미술작품은 일반 상품으로 분류하여 거래금액의 10%를 중개수수료로 부과한다. 그리고 스케치, 디자인, 도안 등은 지적 상품으로 분류하여 판매자에게는 40~60%의 수수료를, 구매자에게는 10%의 수수료를 각각 부과한다. 부가적으로 광고 도매인으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4. 홍보 및 판매전략
본 사업의 초기단계에서, 사업운영비와 예비비 등의 경직성경비를 제외한 투자금의 대부분은 미대생들의 유인요소를 갖추기 위해 다양한 일반상품 및 지적상품을 보유하는 데에 사용된다. 또한 그 과정에서 미술대학 및 미대생과의 인적네트워크가 형성됨과 동시에 입소문마케팅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SNS 페이지를 운영하여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이어간다. 이후 각 대학을 전담하는 인원을 배정하여 사업의 홍보효과를 극대화한다.

5. 발전방향
-사업기반구축 단계에서는 다량의 상품을 끌어 모은다. 이를 위해 투자금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사용하여 양질의 작품을 보유함과 동시에 충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사업확장 단계에서는 미대생의 작품을 대여해주는 방식의 아트 렌탈 플레이스도 병행하여 운영한다.
-사업 다각화 단계에서는 취급상품의 범위를 모든 학과로 확대한다.

기대효과

미술작품 보유자와 구매희망자의 매칭을 용이하게 해줌으로써 전시회 이후 1회성으로 폐기되는 유실가치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미술작품을 정당하게 거래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문제가 되고 있는 작품대행의 폐해를 방지하고 그들의 아이디어가 공유될 수 있는 순수한 공간이 생성된다.
또한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온라인 미술품 거래정보 시스템의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우리 사업은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원초적 기반이 되는 미대생의 창작물에 대한 온라인 거래를 활성화하여 이러한 국가적 사업에 기여할 것이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URL Link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