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진열 면적에 따라 임차료 지급하는 판매 대행 매장



아이디어 소개


대기업과 상대적으로 마케팅 능력이 약한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제품의 전문 오프라인 매장에 관한 아이디어이다. 전국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개점하기 힘든 중소기업 중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별하여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 혹은 기존 매장 운영자들에게 홍보하고 전문 매장을 개설하게 되면, 제품을 전시 및 진열하는 매장의 면적 비중에 따라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이 점주에게 임차료를 지급한다.


하지만, 임차료 외에 판매되는 매출액의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점주의 이익으로 제공하여 제조 기업에서 지급하는 임차료를 대폭 낮출 수 있고, 점주에게 제품 판매에 대한 더욱 강한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다. 중소기업제품에 외에 다양한 품목에 적용할 수 있는 매장의 형태이다.일정금액의 임차료가 보장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의 선별로 고객들의 반복구매를 유도할 수 있으면,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 할 수 있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본 아이디어는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제품의 홍보효과와 더불어 일반 고객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유통경로가 될 수 있다. 온라인보다 실제 제품을 직접 고객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며, 보다 활발하고 적극적인 promotion이 가능하다. 중소기업 측에서는 저렴한 비용을 투자하여, 유통망을 확대할 수 있고 창업자 측에서는 매장 임차료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으며, 특정 제품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과 판매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고객 측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 외에 중소기업의 육성을 지원한다는 윤리적인 인식을 가지게 할 수 있다.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매장의 성질이 달라질 수 있지만, 동일한 상호를 사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갈 수 있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주 고객층은 품목마다 달라질 것으로 판단된다. 제품의 품질과 성능에 대해 검증된 품목 중 지역별, 상권별 입점하게 되는 제품이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작은 면적의 아파트단지 내에 개점을 한다면, 소형가전제품이나 인테리어, 유아복 등의 신혼부부 및 1인 가구의 니즈에 적합한 제품 중 선정하고, 그 외 일반 상권의 경우 의류나 신발, 가방 혹은 중소기업의 식품이 될 수도 있다. 해당 제품에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들이 주요 고객이 될 것이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현재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전문매장 hit500이 대형 백화점 혹은 공공기관의 유통지원기관에서 개점하여 운영 중이다. 또한 온라인 몰에서 입점하여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특정 장소에 적은 수의 매장이 개점되어 홍보효과와 적극적인 promotion이 어렵다. 온라인에서의 홍보 및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 상품과 고객들과의 접촉의 기회가 적다.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고객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고, 고객들의 니즈에 대한 정보 수집이 가능할 수 있다. 또한 개인 혹은 민간 기업이 운영을 하는 부분에서 적정한 판매수수료를 책정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성장가능성

성장이 공급과 판매 두 부분으로 나뉘어야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 측에서 살펴보면 수익과 현금흐름이 모두 안정적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높은 수준의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사업은 아니라 판단되지만, 비교적 적은 수준의 초기 투자 자본으로 안정적인 성장가능성과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중소기업 육성에 초점이 있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예비창업자들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품목과 안정적인 시스템을 고민하여 산출된 아이디어이다. 사업화 추진성공전략에는 다양한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매장 개점 및 영업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는 헤드오피스가 핵심 전략요소라 할 수 있다. 브랜드 네임을 결정하고, 매장의 상호를 동일화 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가는 것이 제품에 대한 홍보보다 장기적으로 이점이 있다. 사업이 추진되면 새로운 형태의 유통경로로 농, 수산물에도 적용 가능하다 판단된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제품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품목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취약한 인지도로 고객들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다. 제품 구성을 일관성 있는 방향으로 구성하여 매장의 특성을 살려야 하고, 제조기업과의 적극적인 프로모션으로 개장 초기 주변 고객들에게 정확하게 포지셔닝 하는 것이 중요하다. a/s의 네트워크가 취약하여 고객들에게 외면을 받는 상품과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제조 기업과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매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의 시스템을 갖추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다. 중소기업 뿐 아니라 소상공인의 경우도 협동조합이라는 형태로 각 기업의 경쟁력을 집중하면, 혼자일 때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파급력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창업자에게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중소기업에게는 적은 비용으로 마케팅과 유통에 대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단순히 중소기업의 제품 뿐 아니라 농, 수산물 등의 품목에도 확장할 수 있는 매장의 형태가 될 수 있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URL Link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