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금)

아이디어마루

[지금여기 김진경 대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을 꿈꾼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을 꿈꾼다”


- 청년 스타트업 “지금여기” 김진경 대표 인터뷰 -

 

여기 대형 폐기물을 집밖에 내놓을 때마다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에 주목한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모바일앱을 통한 대형 폐기물 배출 신청 서비스로 아이디어마루 제2회 애플리케이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고 사업화에 성공한 청년 스타트업, “지금여기”의 김진경 대표를 만났습니다.



Q. 자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6년 7월 아이디어마루 제2회 애플리케이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현재 청년 스타트업 “지금여기”의 대표직을 맡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지금여기” 대표 김진경>


 

Q. 창업하신 회사에 대한 소개와 자랑 좀 해주세요.


작은 아이디어가 현실로 이루어진 회사라고 보셔도 됩니다. 지금여기(여기로)는 생활 속의 불편함을 사업화로 진행하게 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대형 생활폐기물을 간편하게 접수하고 배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전제품은 집안까지 방문하고 무상으로 수거를 진행함으로써 노약자나 임산부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재사용할 수 있는 가구나 가전제품은 재활용 센터로 보내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상생 모델로 운영하는 것이 우리 회사만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창업 이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었나요?


대기업 유통회사에서 10년을 근무하였으며 매장 관리와 고객서비스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어떤 분들은 저에게 그런 말씀을 했습니다. ‘감정 노동자’다. 하지만 저는 제가 감정 노동자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고객의 불편함 속에서 답을 찾고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는 아이디어를 내고 채택이 되면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는 아이디어팩토리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아이디어맨이라는 별명까지 얻게 되었고 1년간 아이디어를 낸 결과 사내에서 1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발상이 현실로 이루어진 결과물이었습니다.


 

Q. 창업을 하신 결정적인 계기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도로변을 걷던 중 무방비하게 버려진 폐가구를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대형 폐기물을 무단 투기할 시 발생할 환경적, 미관상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지요.


현재 대형 생활폐기물을 배출하는 방식은 스티커를 붙여 배출하는 방식과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식 두 가지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나 맞벌이 부부는 해마다 증가 중입니다. 배출하기는 번거롭고 스티커 판매처나 주민센터에서 배출 접수를 하기에는 시간대도 맞지 않아 어려움을 느끼는 배출자가 많았습니다. 휴대폰(앱)을 이용하여 대형 생활폐기물을 간편하게 24시간, 365일 접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실생활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내용이라면 사업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창업하시면서 고민이나 불안한 마음은 없으셨나요? 어떻게 극복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회사라면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해서 개발을 진행하거나 경쟁력을 갖추는 데 불안감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후발 주자라는 사실도 한 몫하구요. 하지만 먼저 선점한 기업이 선도한다는 말도 있듯이 우리 회사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한 업데이트와 개발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을 파악한 후 배출자가 입력하는 내용을 더욱 최소화하기 위해 대형폐기물 배출 시 위치 기반 정보를 이용하거나 사진 촬영만으로 배출 접수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을 계획 중입니다.



<여기로-대형폐기물 간편배출 앱 >


 

Q. 김진경 대표님께서도 데스밸리가 있었나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작년 8월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완료되었지만 바로 서비스를 시행할 수는 없었습니다. 대형폐기물의 배출 문제는 담당 구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운영될 수 있는 사안으로, 담당 구청의 예산이나 조례 사항 등으로 인해 즉시 시행하는 데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담당 구청 해당 부서 담당관을 만나 미팅을 잡기까지 너무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입만 된다면 업무 간소화로 이루어질 수 있는 내용이라고 PR을 계속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인천시 남동구청과 동구청을 시작으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형 생활폐기물을 애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하게 접수하고 배출할 수 있다면 시민에게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고 무단 투기 또한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창업하고 얻은 깨달음, 깨우침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처음에는 사업을 시작할 당시 주변에서 “지금여기”의 사업이 수익이나 돈이 될까 하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이 달랐죠. 쓰레기는 자원이고 그것이 수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해당 사업 분야에서 계속 고민하고 생각하다 보니 연계해서 사업할 수 있는 영역의 폭이 넓었습니다. 창업 하고 스타트업을 시작하였을 때 마음가짐을 긍정적으로 가지다 보니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사업에 잘 반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김진경 대표님과 아이디어마루와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애플리케이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참가하고 수상하게 된 후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마루는 없어서는 안 될 창업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전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기관이라고 생각됩니다. 소소한 아이디어가 현실로 다가올 수 있게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준 아이디어마루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지원해주신 만큼 좋은 결실로 보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구체적으로 아이디어마루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우선 스타트업을 할 수 있게 발판을 마련해준 앱 개발 제작 지원입니다. 앱 개발 제작 지원뿐만 아니라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아이디어마루에서 주관한 K-스타트업 투자퍼레이드라는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인 아이디어마루 홈페이지 내에 창의혁신제품으로 제품 홍보 지원도 받아 가입자 수도 증가하였습니다.



Q. 김진경 대표님만의 아이디어마루를 활용하는 팁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부 지원 사업이나 전문가 멘토링 등 다양한 서비스가 아이디어마루라는 한 공간에서 제공되는 만큼 자주 접속해서 알찬 정보를 얻고 나만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제안해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작은 아이디어가 현실로 만들어지는 순간 아이디어마루에서 사업성, 지속 가능성을 판단한 후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입니다.


 

Q. 앱 공모전에서 어떤 상을 받으셨나요? 수상 소감 및 에피소드 부탁드립니다.


2016년 7월 제2회 아이디어마루에서 주관한 애플리케이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앱 개발 지원을 받고 사업화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일상 속에 불편함을 아이디어로 제시하면서 서류 심사 뒤 발표 심사를 하던 중 수익구조에 대해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해 떨어졌구나,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익성과 실현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셔서 좋은 성과를 토대로 사업화를 잘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 제2회 아이디어마루 애플리케이션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



Q. 2018년 계획 및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공익성 있는 사업으로 지자체 및 담당 구청과 함께 협력하여 운영되는 신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민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회사로 꾸며 나가고 싶습니다. 올해는 가입자 10만 명을 목표로 세우고 있습니다. 서비스 가능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다각화된 사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매출을 발생시켜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Q. 기타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지금여기(여기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이 되기 위한 준비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상생 모델로 착한 사업을 목표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여기(여기로) 꼭 기억해주시고 많은 이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이디어 마루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