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스타트업

AI 스타트업 라이언로켓, 중소벤처기업부 포스트팁스(Post-TIPS) 선정



AI 스타트업 라이언로켓이 독보적인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포스트팁스(Post-TIPS)’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포스트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투자프로그램 팁스(TIPS) 우수 졸업기업의 원활한 스케일업을 돕는 성장 집중 지원 프로그램이다. 팁스 졸업 시 최종평가에서 ‘성공’ 판정을 받은 기업은 포스트팁스 사업 전담 주관기업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또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의 심사를 통과한 기업에 한해 사업 확장을 위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로써 라이언로켓은 사업화 자금뿐만 아니라 전담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한국벤처캐피탈협회를 통해 후속 투자를 위한 세부적인 투자유치 프로그램, 외국 투자기관과의 네트워킹, 현지 법인 설립 등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과정에 필요한 지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


포스트팁스 선정 배경에는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제작 플랫폼 ‘온에어스튜디오’의 성공적인 론칭과 자체 기술 개발 등이 주효했다. 2019년 팁스에 선정된 라이언로켓은 협약기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 사례가 드물었던 인공지능 딥러닝 음성 및 영상 합성 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75억 원 규모의 후속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


또한, 유수 인재 채용을 통해 기술 고도화에 집중할 수 있는 연구개발팀을 구성,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한 프로덕트 개발 인력 구성과 인재 영입에도 박차를 가하며 탄탄하게 내실을 다져가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라이언로켓은 AI 가상인간(virtual human) 및 음성, 영상 합성 분야의 원천 기술을 보유한 IT기업으로,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온에어스튜디오’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온에어스튜디오의 1~5월 기준 가입자수는 전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했으며, 프로젝트 수도 동기간 내 4배 이상 늘어나는 등 고속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라이언로켓 정승환 대표는 “이번 포스트팁스 선정을 계기로 라이언로켓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포스트팁스를 통해 온에어스튜디오의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 콘텐츠 시장까지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