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9 (목)

투자

이차전지 핵심소재 개발 스타트업 '코리너지솔루션', 퓨처플레이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이차전지 핵심소재 기술을 개발·생산하는 스타트업 ㈜코리너지솔루션이 퓨처플레이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전기차 수요가 확대되며 이차전지 시장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리튬이온배터리의 성능 향상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양극재의 경우 전기전도도, 열전도도, 인장강도가 높은 CNT 특성에 따라 기존 카본블랙 대신 CNT를 도전재에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 본격화되고 있지만 CNT 물성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CNT 분산 기술로는 한계가 있다.


코리너지솔루션은 양극재에 CNT 도전재를 코팅할 경우 별도의 도전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분산의 문제를 원천적으로 회피하여 고함량, 고밀도 전극을 수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를 상업화하기 위한 기술 및 공정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CNT 코팅 양극재를 건식 전극 공정에 적용할 경우, 공정 난이도를 낮추고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밝혀, 미래 혁신 공정 기술로 주목받는 건식전극기술의 핵심 소재로서, 소재/공정/셀 기술 전체에 아우르는 초격차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음극재의 경우 기존 흑연 소재 대비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전 속도가 빠른 실리콘 소재 도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음극 전극 내 실리콘 함량을 높이는 과정에서 전극의 부피 팽창 문제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


㈜코리너지솔루션은 실리콘 소재 표면에 그래핀이나 CNT를 코팅하는 기술과 이를 바인더와 결합하는 기술을 통해 부피 팽창에 의한 기계적 변형에 저항하는 복합 소재를 개발하여 실리콘 소재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업화에 나서고 있다.


코리너지솔루션은 2021년 11월 성균관대 성균나노과학기술원 김영준 교수를 중심으로 설립됐다. 김영준 대표는 삼성SDI, 현대자동차, KETI에서 20년 이상 전지 소재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과를 보유한 베테랑으로, 이차전지 전극과 셀 초격차 기술을 위한 소재 및 공정 기술 개발에 나선 국내 최고 전문가로 평가되고 있다.


코리너지솔루션 김영준 대표는 "당사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프리미엄 소재 및 공정 기술을 확보하고 스케일업(Scale-up)을 통해 빠른 양산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에 참여한 퓨처플레이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투자를 진행한 퓨처플레이의 모상현 수석심사역은 "이차전지 소재 및 공정 개발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실험을 통해 레시피를 확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코리너지솔루션 및 김영준 대표 연구실은 핵심 원천기술뿐만 아니라 대규모 연구실 장비와 우수 석박사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경쟁사와 비교하여도 단기간에 양산 기술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어 투자를 결정하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코리너지솔루션 : http://corenergy-solution.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