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7 (일)

스타트업

버시스 앱 '메타 뮤직 시스템', CES 2023 최고 혁신상 수상



뮤직 테크 스타트업 버시스가 2023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를 앞두고 11월 16일(현지 시각) 발표한 ‘CES 2023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스트리밍 부문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수상작인 메타 뮤직 시스템(Meta Music System)은 인공지능으로 만든 메타버스 음악 상품(모바일 앱)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의 뮤직비디오 속으로 걸어 들어가 취향대로 뮤지션을 꾸미고, 음악적 아이템을 획득하면 인공지능이 자신만의 음악으로 성장시켜주는 게임 기반 서비스이다.


팬과 뮤지션의 관계를 재정의해 감상자가 단순한 리스너, 혹은 음악 관련 상품 구매자가 아니라 크리에이터로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형태다. 즉 기성 음악+개인화된 플레이가 가능하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음악 자동 성장 알고리즘, 아티스트 비주얼 성장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성욱 버시스 대표는 최고 혁신상 수상과 관련해 “기존 음악 상품이 녹음된 음원만으로 구성된 반면, 버시스의 메타 뮤직 시스템은 음원뿐 아니라 뮤지션 그리고 세계관까지 포함해 메타버스 시대에 걸맞은 음악 상품의 정의를 확대했다”며 “또 팬들에게 단순히 음악만 듣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의 테마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를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취향대로 바꿀 수 있는 주도권을 부여해 능동적인 음악 감상의 주체로 격상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버시스는 뮤지션 수민과 협업한 ‘파이트 맨: 수민의 인터랙티브 싱글(FIGHTMAN: SUMIN’s Interactive Single)’로 CES 2022 혁신상을 받은 바 있다. 수상 이후 CES를 방문한 JAY-Z의 레이블 록 네이션(Roc Nation)과 뉴욕 헤드쿼터에서 미팅을 진행했으며 현재 삼성전자, 제페토, 소니, 엔터테인먼트 기업 등과 협업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 2023 SXSW 참가 예정이다.


버시스 :  https://www.verses.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