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8 (금)

스타트업

AI 개발 플랫폼 기업 '프렌들리에이아이', 대규모 언어 모델 공개



초거대 AI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프렌들리에이아이(FriendliAI)’가 자사 플랫폼 페리플로우(PeriFlow)를 이용해 개발한 대규모 딥러닝 언어 모델 ‘GPT-FAI13B’를 공개했다.


‘GPT-FAI 13B’는 약 800GB의 데이터셋을 이용해 약 130억 개의 매개변수를 연산에 활용하여 다양한 언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이다. 스타트업에서 이와 같이 대규모 언어 모델을 공유한 것은 처음이다. 해당 모델을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은 깃헙(Github)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번 공개에는 그동안 프렌들리에이아이가 다양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대규모 AI 개발 및 수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술과 이러한 기술들의 높은 성능을 검증한 결과도 포함되어 있다. 


‘GPT-FAI 13B’ 개발을 위해 이용한 프렌들리에이아이의 페리플로우는 클라우드 상에서 데이터 관리, 자원 할당, 모니터링, 개발된 모델을 이용한 서비스 구축까지 포함하는 대규모 AI 개발 플랫폼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대규모 AI 개발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하나의 AI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고비용이 발생하지만 페리플로우를 이용하면 큰 규모의 컴퓨팅 자원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병곤 프렌들리에이아이 대표는 “자체 핵심 서비스인 페리플로우가 있었기에 GPT-FAI 13B 같은 대규모 모델을 빠른 시간 내 적은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었고, 대규모 모델을 활용하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였다”며 “이번 언어 모델 공개로 고성능의 언어 처리 모델을 이용한 연구의 활성화와 자연어 처리 분야의 발전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