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6 (토)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소상공인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 사업 전개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코로나 19로 인한 매출 절벽으로 고통받고 있는 강원도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해 전문적인 교육 및 성장 지원 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강원혁신센터가 운영 중인 ‘중소상공인 강원희망센터’에서 온라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기초 교육을 연간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내용은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상품등록, 사진 촬영 및 이미지 편집, 스토어 운영 및 마케팅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이미 온라인 판매를 진행 중인 사업자 가운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자를 별도로 선발해 1:1 컨설팅과 현장점검을 통한 사업 보완 및 개선, 판로 확대, 패키지 개발, 프로모션, 검색광고 등으로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도내 소상공인 모바일 커머스 교육을 담당해왔던 ‘중소상공인 강원희망센터’는 ‘소상공인 온라인 창업 전문 지원 공간’으로 기능을 확대 발전시켜 갈 방침이다.


강원혁신센터는 2018년부터 강원도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해 ‘MOCA* 챌린지’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수수료 지원’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총 236개 업체를 지원 중이다. 지원 업체의 2월 총매출은 작년 동월 대비 약 34% 증가(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기준)했으며, 액수로는 3억 4천여만 원에 달한다. 


2018년 MOCA 챌린지에 참여했던 ‘인제농부들’의 경우 올해 1월 매출이 지난해 동월 대비 무려 3,000% 이상 증가했다. 이는 MOCA 챌린지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점검을 통해 취약했던 판매 아이템을 보강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광고 등을 진행한 결과다. 이외에도 ‘속초사이버장터’(주요 제품: 생선), ‘류가농원’(주요 제품: 사과) 등도 1,00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월 매출 1억 이상의 기업도 3곳이다. 독도 스킨으로 알려진 ‘서린컴퍼니’는 MOCA 챌린지 지원을 시작으로 온라인 창업 3년 만에 2019년 매출액 25억, 화해 뷰티 어워드 스킨/토너 부분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외에도 ‘바이크월드’, ‘유동부 치아바타’가 각각 매출 23억, 12억을 기록하며 코로나 19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있다.


‘2020년 MOCA 챌린지’ 1차 모집기간은 오는 22일까지이며, 강원혁신센터는 중기청, 소상공인진흥공단 등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온라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