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5 (월)

스타트업

혜움, 세무 서비스 누적 기업 고객사 1만 7천개 돌파

세무법인 혜움가 설립 7년 만에 누적 기업 고객사 1만 7000여 개를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혜움은 소규모 위주로 파편화되어 있는 세무사 시장에 IT를 초기에 도입해 빠르게 성장했다. 사업 초창기부터 세무 IT연구소 혜움랩스를 설립해 인공지능(AI), 챗GPT 등 자동화된 세무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는 혜움 세무사들의 단순 반복 업무를 줄여주는 대신 고객 응대 및 상담 등 고부가가치 업무의 능률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혜움은 △세무 상담 및 기장, 장부 작성 △급여, 원천세, 4대 보험 신고 △경정청구 등 세무 신고 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첫 세무 서비스를 시작한 혜움의 연평균 고객 증가율은 150%에 달한다. 절세 컨설팅을 비롯해 월 매출매입 현황과 급여관리 등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혜움 리포트와 실시간 챗을 통한 상담, AI 세금환급 조회까지 IT기반의 서비스가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성장세다.


7년간 서비스 이용 고객은 개인 사업자가 60%, 법인 사업자가 40%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사내에 세무, 재무 전문가가 없는 소규모 사업자, 소상공인들도 기장뿐 아니라 정부지원금, 경정청구 등 다양한 절세 효과를 볼 수 있는 세무 서비스를 다양하게 지원 받기 때문에 개인 사업자의 이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혜움의 가장 큰 강점은 고객 상담이다. AI 봇 기반의 카카오톡 1:1 세무 상담을 실시해 데이터 수집, 신고 지원 등 단순 업무를 자동화 처리해 고객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상담을 받는 유형은 경정청구, 기장 상담, 증여세 등 재산제세 문의 순으로 높았다.


특히 경정청구 관련한 자사 서비스 ‘더낸세금’에 대한 문의가 50%로 가장 많은 상담 건수를 차지했다. 더낸세금 서비스는 세금 환급 여부를 5분 이내에 조회하고, 신청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류를 자동 생성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도 부담 없이 무료로 세금 환급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다. 혜움 더낸세금 서비스 역시 출시 1년 만에 40만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혜움의 세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4,000여 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순고객추천지수(NPS)가 69점으로 나왔고, 설문 항목 중 세무 상담과 관련된 점수가 가장 높았다. 이 점수는 세무 서비스 평균인 -33점보다 높은 점수로 혜움에 대한 만족도를 입증한 셈이다.


혜움 이재희 대표는 “사업가를 돌본다는 사명감으로, 세무사와 고객들에게 필요한 IT인프라를 활용해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세무사들이 양질의 세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혜움랩스와 협력해 고객 만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