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금)

스타트업

올거나이즈, 기업용 AI 솔루션 '알리GPT' 다우기술 공급.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다우기술이 운영하는 올인원 업무 플랫폼 '다우오피스'에 기업용 AI 솔루션 '알리GPT'를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다우오피스는 5월 말까지 알리GPT에 대한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이후 정식 서비스할 예정이다.


IT 전문기업 '다우기술'은 이미 21년 6월부터 올거나이즈의 AI 챗봇 '알리'를 도입해 활용 중이다. 최근 올거나이즈가 알리에 GPT-3.5 API를 연동한 '알리GPT'를 출시함에 따라, 다우기술 역시 기존 알리에서 알리GPT로의 업그레이드를 결정했다.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는 기존 알리와 연동돼 있던 Q&A 약 2,500건을 알리GPT에 업로드한 후, 알리GPT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종합해 답변하게 된다. 다우기술의 클라우드 공유형 고객사 약 9,000곳에 서비스하고, 추후 설치/구축형 고객사 약 900곳이 추가될 예정이다.


다우기술의 ‘다우오피스’는 메일, 전자결재와 같은 기본 업무 기능부터 △업종별로 필요한 기능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20가지 업무 기능을 제공하는 ‘그룹웨어’ △회계관리 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경리회계’ △임직원이 자유롭게 급여/인사 정보를 확인하고 직접 경비처리를 할 수 있는 ‘경영지원’까지 기업 내 협업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


다우오피스는 21년 6월, 올거나이즈의 솔루션이 MRC(AI 기반 기계 독해) 기술이 뛰어나고, AI와 대화 중에도 유인 상담 개입이 가능한 것이 매력적이라는 이유로 올거나이즈의 업무용 AI 솔루션 알리 도입을 결정했다. 기존 설치·구축형 그룹웨어 사업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사업으로 변화하며 고객 지원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초기 설정 시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공통 문의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사용자 증가에 따라 예측하기 어려운 질문 역시 증가해 고객 문의를 새로운 방식으로 지원할 필요성을 느꼈다. 


다우오피스가 새롭게 도입한 알리GPT는 알리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질문에 대한 정보를 종합해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챗GPT의 기반 언어 모델인 GPT-3.5 API를 연동했다. 2021년 이전 정보만 학습한 챗GPT와 달리, 알리GPT는 기업의 문서 및 매뉴얼, 최신 정보를 업로드하면,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문서에서 찾고 요약해 답한다.


다우기술은 올거나이즈의 알리GPT를 도입하며 사람을 계속 투입해야 하는 기존 1대 1 고객문의 처리 방식에서 벗어나, 콘텐츠 기반의 비대면 고객지원 서비스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알리GPT는 구글이나 공공기관 사이트 등 외부 사이트에서 추출한 정보도 답변에 포함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다우오피스 내 FAQ에 필요한 정보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어도 정보를 종합하고 논리적으로 답변한다. 검색 범위 역시 알리GPT △내부+외부 문서 △내부 문서 △외부 문서 등으로 세분화해 설정할 수 있다.


다우기술 DO플랫폼 지원팀 최경철 대리는 "알리를 도입하여 현재 고객 질문 중 단순문의의 약 60% 이상을 챗봇으로 해결하고 있다. 업그레이드된 알리GPT 도입으로 단순문의를 100% 처리하는 것이 목표이며,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후에는 단순문의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문의까지 커버하여 챗봇의 영향 범위를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알리의 인지 검색 기능은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게 찾아주는 것을 가속화했고, 최근 챗GPT API 연동으로 정보 요약과 종합이 더욱 원활해졌다"며, "챗GPT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지만, 올거나이즈는 문서 검색의 압도적인 정확도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단순 시나리오 기반 챗봇이 아닌, AI 기반으로 업무를 자동화하는 차세대 B2B 태스크봇 알리GPT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업무 경험을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거나이즈 : https://www.allganize.ai/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