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5 (일)

스타트업

‘지그재그’ 운영사 크로키닷컴, 예비 유니콘으로 선정



여성 쇼핑 앱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패션 테크 기업 크로키닷컴(주)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 지원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은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의 핵심사업 중 하나다. 기업가치 1,000억 원 이상의 기업 중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 비상장기업)으로의 도약 가능성을 지닌 곳을 선정해 최대 100억 원의 특별 보증을 지원한다. 15개사를 선정하는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66곳의 기업이 지원했다.


크로키닷컴은 자사 서비스인 ‘지그재그’를 중심으로 지난 두 달에 걸쳐 서류평가와 기술평가, 국민 심사단이 참여하는 최종평가를 받으며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지그재그는 동대문에서 생산되는 의류를 기반으로 하는 3,700여 개의 여성 패션 쇼핑몰들을 한데 모은 서비스다. 2015년 출시 이래 누적 2,000만 앱 다운로드, 월 이용자 수 약 300만 명, 2019년 6,000억 원 이상의 거래액을 달성하며 국내 대표 쇼핑 앱으로 자리 잡았다.


크로키닷컴은 이용자 행동 빅데이터 기반의 추천 알고리즘으로 개인별 맞춤 상품을 제공하는 등 지그재그가 보유한 기술력을 통해 동대문 패션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통합 결제 서비스인 ‘제트(Z) 결제’를 개발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입점 쇼핑몰들의 매출 성장에 기여한 점, 데일리 정산 시스템을 마련해 판매자와의 상생에 힘쓴 점 등도 예비 유니콘 선정 이유로 꼽혔다.


크로키닷컴 서정훈 대표는 “이번 예비 유니콘 선정을 통해 ‘지그재그’가 패션 분야의 혁신 플랫폼으로 인정받게 된 셈”이라며 “앞으로도 동대문 패션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내 쇼핑몰들의 경쟁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과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