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07 (목)

스타트업

실내 공기 측정기 Awair(어웨어), 브라운대와 ‘환경과 아동신경발달 상관관계’ 연구 협력

미국 국립 보건원이 후원하는 레조넌스(Resonance) 프로젝트에 협력
예비 산모 및 영유아를 둔 가정에 Awair Glow(어웨어 글로우)를 설치해 공기 질 추적



실내 공기 측정기 개발사 Awair(어웨어, 법인명 비트파인더)가 미국 브라운 대학교(Brown University)의 베이비 이매징 랩(Baby Imaging Lab)과 파트너십을 맺고 미국 국립 보건원이 후원하는 ‘레조넌스(Resonance)’ 프로젝트에 협력한다. 본 프로젝트는 다양한 환경적 노출이 아동 신경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종단 연구이다. 아울러, 아동 건강 및 발달에 대한 환경적 노출의 영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7년 주도 ‘아동 건강 결과에 대한 환경적 영향(Environmental Influences on Child Health Outcomes (ECHO))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여러 코호트 중의 한 연구이다.




베이비 이매징 랩(Baby Imaging Lab)은 약 1,100 명의 예비 산모 및 3개월에서 5세 사이의 영유아를 둔 가정에 Awair Glow(어웨어 글로우)를 설치하고, 공기 질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자궁 내의 아이와 영유아 자녀의 신경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추적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Awair(어웨어)는 실내 공기 측정기로 공기의 질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인 온도, 습도, CO2 및 화학물질 등을 측정한다. 뿐만 아니라, 공기 질 개선 상황을 시간에 걸쳐 추적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행동을 촉구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조셉 브라운(Joseph Braun) 브라운 대 조교수는 "Awair(어웨어)를 사용하여 가장 기대되는 점은 공기 질 내 화학물질 또는 먼지 농도 수준의 변화가 어린 시절의 신경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베이비 이매징 랩은 Awair(어웨어)를 통해 수집한 공기 질 데이터와 함께 영유아의 초기 영양, 식습관, 수면, 신체 활동, 미생물, 유전 및 자궁 내 아이의 데이터를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분석을 통해 위 요인이 아동 비만, 천식 및 기타 출생 후의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힐 것이다. 이번 연구에는 모성 및 태아·영아 영양의 평가와 함께 인지 능력 (IQ, 언어 발달 등) 및 뇌 발달 (초음파 및 MRI로 평가)에 대한 평가가 포함된다.


션 디오니(Sean Deoni) 브라운 대 엔지니어링 학과 부교수 겸 로드 아일랜드 기념 병원(Memorial Hospital of Rhode Island) 소아과 MRI 연구 디렉터는 "우리는 과거에 진행했던 어떤 주제보다 이번 주제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본 연구는 명백하게 가장 큰 표본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평소보다 긴 기간 동안 반복 MRI를 이용하는 유일한 연구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 "Awair(어웨어)는 연구 참가자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분석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완벽한 데이터 수집 솔루션이다"고 전했다.


Awair(어웨어)의 창립자인 노범준 대표는 딸의 습진과 관련 있는 공기 질을 모니터링하는 효과적인 솔루션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화학물질 및 독성물질을 추적하는 최초의 공기 측정기인 Awair(어웨어)를 개발했다. Awair(어웨어)는 실내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아이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air(어웨어) 노범준 대표는 “베이비 이매징 랩 및 Echo와의 파트너십은 Awair(어웨어)가 소비자에게 제공해온 어웨어의 가치인 ‘건강하고 안전한 실내 환경 조성’의 연장선 상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다. 우리는 ‘레조넌스(Resonance)’ 연구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고, 가정에서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에 대한 과학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일원이 되어 영광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Resonance 프로젝트는 2023년에 마무리 될 예정이다.



어웨어(AWAIR) 소개

스마트 공기모니터 개발사 어웨어(AWAIR, 법인명 비트파인더)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13년 말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되었다. 어웨어는 2017년 현재 미국 아마존 공기 질 관련 상품 카테고리에서 평점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영국 등 2,000개 도시, 60 개국 이상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어웨어는 스마트 공기모니터를 기반으로 한 실내 환경 IoT 생태계 구축을 궁극적 목표로 SK 스마트홈, 구글 네스트, 아마존 인공지능 스피커 에코, IFTTT와의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B2C판매 외에도 학교, 호텔, 병원 등 공공 건물을 대상으로 한 B2B사업 또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