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기본분류

고용노동부, ‘2016년 사회적기업 크라우드 펀딩 대회’ 개최


과천--(뉴스와이어) 2016년 05월 16일 -- 고용노동부는 5월 16일(월)부터 6월 20일(월)까지 ‘2016년 사회적기업 크라우드 펀딩* 대회’를 개최한다. 

*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다수의 후원자,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투자방식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서울특별시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을 꿈꾸는 창업팀 등 130여 팀이 참여하여 일반 시민들에게 자신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알리고, 투자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참여팀 중 상위 11개팀에 대해서는 포상(상장 및 상금 총 930만원)과 함께 저금리 대출 연계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이번 대회는 (예비)사회적기업과 창업팀 외에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으로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상품/서비스를 제공받는 ‘후원형’ 외에 주식이나 채권을 배분받는 ‘증권형’을 추가했다. 

중앙정부가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대회를 통해 실제 자금 유치를 지원하는 것은 본 대회가 최초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처음 적용하여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사회적 성과를 함께 고려한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지표를 통한 평가 결과는 전문투자기관의 투자대상 선정기준과 우수팀 시상을 위한 심사기준으로 활용된다. 

사회적기업과 청년 창업, 지역사회 공헌 활동 등을 지원하고 싶은 사람은 오마이컴퍼니에 방문하여 회원 가입 후 관심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하면 된다. 

문기섭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혁신적 아이디어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에 사회적기업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가 커지고 사회적기업과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마이컴퍼니: http://www.ohmycompany.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