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1 (화)

스타트업

트위그팜, 인공지능 기반 번역품질 검수기 개발



©https://www.gconstudio.com/


주식회사 트위그팜이 특허 번역 분야의 번역 품질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번역 품질 검수기 ‘GCON INSPECT’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인공지능(A.I.) 분야와 BT(Biotechnology) 분야에 대한 지식재산권이 증가함에 따라 해당 분야 특허 번역 품질에 대한 정확성이 더욱 요구된다.


특허 번역 품질은 번역가의 역량에 크게 좌우된다. 특허문서는 일반 문서보다 전문용어가 많고,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더욱 구체적인 표현이나 관용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그 때문에 특허 번역가에게는 일반적인 번역에 필요한 언어적 감각과 더불어 특허문서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술적 이해도와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경력과 경험이 많은 특허 전문 번역가라 할지라도 정확한 번역 품질을 ‘기계’처럼 일정하게 제공할 수는 없다. 많은 번역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사람이기에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오류(Human Error)’가 있기 마련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의 번역 품질 검수기 ‘GCON INSPECT’는 이런 ‘인적 오류’를 줄이고자 개발되었으며, 번역 문서상의 누락 문장이 있는지 확인하고, 같은 단어가 동일하게 번역되었는지 또는 다르게 번역되었는지 일관성 여부를 확인하고, 기본 오탈자를 검사하는 과정을 인공지능으로 자동화하는 데 성공했다. 반복적인 번역 업무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오류’를 인공지능이 점검하여 번역가에게 확인 메시지를 송출하여 번역 품질을 높이는 방식이다.


지콘스튜디오는 이번 연구 개발로 의뢰인의 번역문서를 데이터로 저장하여 반복 또는 중복된 표현에 대해 과금을 하지 않는 경제적인 번역 서비스와 인공지능 기반의 번역 품질 검수기를 통해 정확한 번역 서비스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지콘스튜디오

주식회사 트위그팜에서 지난 4월에 시작한 특허 전문번역 솔루션으로, GS 1등급, ISO 9001, ISO 14001 인증을 취득했으며, 디지털이노케이션 대상, K-Global 300, 미래선도 혁신리더에 선정된 바 있다.



지콘스튜디오 : https://www.gconstudio.com/

트위그팜 : http://www.twigfarm.net/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