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1 (목)

스타트업

미스터픽 ‘첫차’, 데이터경제 활성화 우수사례 발표


사진 : 미스터픽 최철훈 대표가 데이터경제 활성화 우수사례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 미스터픽 


㈜미스터픽(공동대표 최철훈, 송상훈)의 모바일 중고차 정보 서비스 '첫차’'가 31일 치러진 데이터경제 활성화 규제혁신 행사 ‘대한민국이 바뀐다’에서 빅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으로서 데이터 활용사례를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데이터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국내 데이터활용 기업 담당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소상공인부터 IT기업에 이르기까지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성장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실현한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다.

‘첫차’는 이번 행사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고차 시장 개선 우수 기업으로 뽑혀 활용 사례를 발표했다. ‘첫차’ 서비스는 국토교통부, 보험개발원 등에서 제공되는 공공데이터와 금융사, 보험사, 중고차협회, 차량제조사 등에서 확보한 민간데이터를 이종 결합하여 분석, 소비자가 보다 쉽고 안전하게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수집된 민•관 데이터는 3D 형태로 시각화하거나 온라인 콘텐츠 형태로 2차 가공되어, 월 평균 20만 명의 고객에게 제공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 1월 과기정통부를 통해 국내 중고차 서비스 중 유일하게 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증인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과기정통부의 홍진배 정책총괄과장은 “중고차 시장은 우리 국민의 삶과 직결되어 있고, 이 시장이 갖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데이터 활용이 선행되어야 한다. ‘첫차’와 같이 대규모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을 잘하는 기업이 이 시장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기업들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날 발표를 맡은 미스터픽 최철훈 대표는 “소비자에게 보다 많은 중고차 정보를 제공하며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에 사업적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개인정보보호 하에 비식별화된 정보에 대한 규제완화와 접근성 개선이 선행된다면, 중고차 시장은 보다 소비자 중심으로 성장하고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데이터 규제혁신을 주장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