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스타트업

휴먼스케이프, 메디블록 플랫폼을 활용하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으로 합류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네트워크 플랫폼인 휴먼스케이프가 글로벌 헬스케어 블록체인 선도기업 메디블록의

개인건강정보 플랫폼을 활용하여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메디블록과 휴먼스케이프는 글로벌 의료 블록체인 산업에서 모범 사례를 구축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들이다. 특히 의료계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두 프로젝트는 건강한 의료정보 생태계 창출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이날 협약식에서 메디블록과 휴먼스케이프는 ▲메디블록 플랫폼을 활용한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출시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신규 비지니스 모델 개발 협력 ▲양사 간의 기술교류 및 협력 ▲기타 이 협약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디블록은 지난 5월 의료정보 관리 및 공유에 최적화된 자체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의료정보 플랫폼 개발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환자는 개인 진료기록과 라이프로그 등 통합된 의료정보를 직접 보관 및 관리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의사에게 진료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수 있도록 하는 등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플랫폼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구자들은 메디블록을 통해 특정 의료기관에 한정 되었던 의료 데이터를 기관과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환자의 동의를 얻어 수집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휴먼스케이프를 시작으로 다양하고 의미있는 의료정보 관련 서드파티들이 적극적으로 메디블록 의료정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라며 “앞으로 휴먼스케이프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공유를 통해 경쟁력 제고는 물론 사업 범위를 전방위로 확대함으로써 의료정보 생태계의 모범사례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휴먼스케이프는 기존에 헬스케어 관련 병, 의원 고객 관리 솔루션을 개발 및 운영하여 뛰어난 사업능력을 입증한 헬스케어 스타트업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휴먼스케이프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난치, 희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신약, 치료법 개발을 위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제약회사, 연구기관에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환자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장민후 휴먼스케이프 대표는 “휴먼스케이프의 경우 환자들이 자발적으로 생성한 데이터(Patient-Generated Health Data)에 집중한 프로젝트이다 보니, 병원에 기록되는 환자의 의료기록과는 접점이 없었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메디블록 플랫폼에서 생산될 개인 건강 정보를 활용하여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환자 중심의 건강정보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