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투자

스위트스팟, 알토스벤처스 및 뉴월드그룹 애드리언 청 부회장으로부터 10억원대 투자 유치

건물주에게는 임대 수익을, 리테일러에게는 유통 채널 진입의 장벽을 낮춰 주는 공유경제 플랫폼





리테일러와 브랜드를 위한 공간 중개 업체인 ‘스위트스팟’이 벤처캐피탈 알토스벤처스(Altos Ventures)로부터 지난달 15일 1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투자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알토스벤처스는 스위트스팟이 보유한 부동산 네트워크와 경험을 통한 공간에 대한 이해, 설립 멤버들이 1년 6개월간 구축한 초기 성과를 통한 성장 가능성, 공간 네트워크와 리테일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BM과 확장성 등을 검토하여 투자를 결정했다. 알토스벤처스는 이전에도 쿠팡, 배달의 민족, 직방 등 역량 높은 국내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한 바 있다. 


스위트스팟은 부동산 PE 출신 창업 팀의 역량을 바탕으로 강남파이낸스센터, 센터원, 그랑서울, 전경련회관 등 국내 랜드마크 건물 및 주요 거점 지역들과 파트너십 계약을 맺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유통 채널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들에게 프로모션 및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건물주가 추가 임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해 준다. 


알토스벤처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의 주요 빌딩들에 거점 공간을 확보하고, 폭넓은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스위트스팟은 같은 날 홍콩계 투자자인 애드리언 청(Adrian Cheng) 뉴월드그룹 회사 부회장으로부터 수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개인 투자로 구체적인 투자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계열사와 업무 협약도 맺고 올해 안에 홍콩과 상해 등 아시아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애드리언 청 부회장은 “스위트스팟은 부동산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통한 새로운 개념의 공간 플랫폼 서비스다. New World Group의 중국, 홍콩, 아시아 지역에서 보유한 건설, 시행, 유통 등 관련 경험을 통해 판단했을 때 스위트스팟의 공간 활용 능력과 창립 멤버들이 보여준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단순 투자자가 아닌 New World Group이 보유한 홍콩, 중국, 아시아 지역의 백화점, 아케이드, 컨벤션센터, 호텔과 같은 부동산의 공간을 제공해 스위트스팟이 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때 파트너십과 협업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5년 10월에 설립된 스위트스팟은 오피스 빌딩과 대형 부동산의 로비·아케이드 유휴 공간·일반 공실 등 미사용 공간을 리테일러(소매업자)에게 대여해 주는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를 선보여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향후 단순히 공간을 중개해 주는 서비스를 넘어 현재 확보 중인 공간별 매출 데이터 기반의 빅데이터 서비스, 팝업스토어 컨셉 기획, 팝업스토어 마케팅과 같은 서비스를 강화하여 팝업스토어와 관련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정수 대표는 “기존 유통채널 구조만으로는 부진 탈피가 힘든 현재의 패션업계에서 소비자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는 즉시성, 비고정형, 한정적 제공의 유연한 팝업스토어로 효율과 최상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트스팟 소개


스위트스팟(Sweet Spot)은 리테일 브랜드를 위해 좋은 공간을 상품화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공간 사용자(리테일러와 브랜드)는 원하는 조건의 공간을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Sweet Spot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마케팅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건물주 혹은 공간 제공자에게는 공간 등록 시 무료 Value Add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부동산 및 공간에 대한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웹사이트: http://www.sweetspot.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