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8 (수)

신사업 아이디어

셰어하우스 전문 온라인 포털 사업



아이디어 소개


전통적인 부동산 사이트에서는 입지, 가격, 사진 등 물건의 개요 설명에 그치고 있으며 해당 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까지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지는 못하고 있다. 

커뮤니티 디자인 주식회사는 2011년7월1일부터 시범운영해오던 셰어하우스 포털사이트 ‘셰어 퍼레이드’를 2012년 5월22일 정식 오픈한다. 셰어 퍼레이드는 입주자의 특성, 정보, 육성, 입주자에 의한 파티, 이벤트 등의 보고서, 입주자의 패션 스타일 등 라이프 스타일의 관련정보까지 제공한다. 또한 셰어하우스 입주자의 약 70%가 여성이라는 상황을 감안하여 셰어 퍼레이드는 여성의 시선으로 셰어하우스의 매력이 있다. 반려동물 OK, DIY 가능, 피아노가 있는가 등등 특징을 가진 셰어하우스를 소개하는 ‘테마별 특집’ 과 같은 내용과 새로 오픈한 물건을 소개하는 ‘오프닝 부동산’ 특집과 같은 콘텐츠, 그리고 검색 기능 등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유용성이 높은 정보만을 제공한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일본의 셰어하우스 종합정보사이트 ‘Share Parade’를 기초로 한 아이디어로, 각종 정보와 입주정보 등 종합적인 정보를 다루는 포털 웹사이트를 내용으로 한다. 셰어하우스들의 정보를 통합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른 부동산 물건처럼 공간만 보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각 셰어하우스에 사는 사람과 문화를 보고 선택하기 때문에 정보제공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본 아이디어의 의의가 있다. 수익은 신규사업자 이용의 수수료와 함께 광고부착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셰어하우스에 입주하고자 전문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셰어하우스는 최근 붐을 타고 확산되었지만 이에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곳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아직 셰어하우스가 문화로 정립되기보다는 사업자 관점에서의 ‘수익형 임대주택’으로 보고 있는 시각이 강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들 셰어하우스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입주를 선택한다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소요된다. 이처럼 셰어하우스와 관련된 정보사이트는 입주를 원하는 사람들과 사업자 모두에게 좋은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데, 입주자는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고 사업자는 좋은 홍보채널을 얻고 많은 입주희망자를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셰어하우스는 정보의 루트 면에서 입주정보가 온라인화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들 정보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는 경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기존에 대형포털의 카페를 통해 제공되던 소형 물건에 대한 정보가 앱을 통한 유통에 주도권을 넘겨준 것으로, 특이한 점은 원하는 콘텐츠에 따라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셰어하우스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본 아이디어도 이와 같은 시장흐름에 부합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좋은 참고가 되고 있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쉐어하우스 전문 업체의 보더리스하우스가 강남, 마포, 홍대, 고려대등 서울 도심 여러 곳에 확장하고 있고, 사회적 기업인 우주 등이 연달아 문을 열고 있다. 이 업체들은 1년 만에 지점을 각각 10개 가까이 늘렸으며 올해 들어서는 전국적으로 수십 곳에 이를 정도로 셰어하우스가 늘어나고 있다. 사업화의 열쇠는 사이트의 완성도와 발로 뛰는 정보로 정리할 수 있다. 셰어하우스의 문화를 담을 수 있는 검색기능 및 정보제공과 커뮤니티 형성 등을 담는 포털사이트가 되어야 하며, 이를 채울 정보는 직접 발로 뛰며 제휴와 협력을 통해 얻어가야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정보제공형 웹사이트의 경우 초기 인지도 제고가 가장 큰 난제이다. 초기 웹사이트 런칭 이후에 홍보비가 과다 지출되거나 하는 것은 이러한 원인인데, 셰어하우스라는 특정 대상을 다루는 본 아이디어의 경우 대표적인 셰어하우스와 제휴하여 배너를 부착하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므로 비교적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 앞서 살펴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정보검색에서, 관련 어플이 셰어하우스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요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는 특화된 어플리케이션을 선호하는 최근 트렌드를 본다면 해당 포털의 정보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하면 되는 것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므로 크게 우려할 만한 사항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일본에서는 2003년부터 셰어하우스라는 거주형태가 도입되어 우리보다 약 5년 가량 앞선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포털사이트의 등장은 그로부터 약 8년 후인 2011년으로 볼 때 국내에서도 관련 정보사이트의 등장이 가능할 시점이 되었으며,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단독 사업모델로도 수익이 가능한 수준에 오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셰어하우스 전문 포털사이트의 사업화는 가격비교사이트인 ‘다나와’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데 잠재되어 있는 시장을 발로 뛰어 정보로 엮는 과정과 그 이후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는 과정에서 유사한 면이 많이 때문이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