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8 (수)

신사업 아이디어

유산균 전문 배양(분양) 카페



아이디어 소개


성공회대 이계호 고수는 "대한민국을 휩쓴 유산균 열풍으로 티벳버섯과 홍차버섯 등을 활용해 유산균을 직접 만들어 보고 체험해보려는 산업이 급속히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콤부차, 카스피해유산균 등을 직접 배양해보고 직접 체험하고, 분양까지 서비스하는 카페를 소상공 창업안으로 신 성장모델 웰빙카페로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한다. 본 아이디어는 잘못된 유산균 배양 및 관리를 통한 소비자문제를 해결하고, 자연건강식 정보를 지속적으로 상호 공유할 수 있는 테마형 카페를 지향한다. 카페 자체의 매장수익은 물론 홈메이드용 유산균 종균의 판매, 유산균 발효기 대행 판매 등 다양한 수익구조를 달성할 수 있는 유망한 소상공 창업안이 될 것이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유산균 배양카페를 지향하되 직접 만든 홍차버섯(콤푸차)을 우려먹을 수 있는 회원제 카페이기도 하다. 배합 후 5시간 이상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 고객별로 개인 배양통을 제공하고, 추후 재 방문 시 소정의 사용료만 받는다. 티벳버섯과 함께 주 상품으로 런칭할 식품은 “카스피해 유산균”이다. 분말을 한 번 구매하면 요구르트 제조 시 무한 반복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웰빙 피플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가족건강을 지키고 싶은 주부들이 1차적인 주고객이 될 것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유산균배양법을 배워보고,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 하루 한 끼 대용식으로 유산균음료를 만들어 보거나 경제적인 유산균 배양법으로 재미있는 데이트를 해보고자 하는 연인고객 등 다양한 타깃을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메이준생활건강에서는 멀티 발효 요리기 ‘스마트 프로바이오 1000’과 카스피 종균을 함유한 ‘카스피 요거트 스타터’를 출시하였다. 또한 인터넷 건강식품 판매 사이트 ‘약손몰’에선 티벳버섯 종묘와 카스피해 유산균 발효가루를 3개월 전부터 판매를 시작하였다. 이에 비해 본 창업안은 웰빙과 로하스열풍을 주도하는 고객층이 지속적으로 모이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분명 차별성을 지닌 접근법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직접 발효해 만드는 식품인 만큼 초기 학습을 위한 교육을 카페에서 병행하고, 배양된 유산균 관리를 함께 서비스하기에 기존에 없었던 체험카페, Family 카페로 성장이 가능 할 것이다.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꼼부차는 홍차와 녹차처럼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無카페인 음료로 한잔의 건강음료를 선호하는 피플들에게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발효 유산균은 기본 요거트로 구성이 가능하기에 다양한 메뉴에 적용시켜 응용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본 카페에선 배양교육 및 분양종묘 판매뿐만 아니라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브런치 메뉴도 함께 제공할 것인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메뉴로써 ‘메이슨 자 샐러드’와 ‘과일 크레이프’를 추천한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일본에선 이미 ‘홈발효식품’ 산업이 성장세에 들어서고 있다. 서구식문화에서 유럽피언 웰빙 식단으로 바뀌어 나가는 국내 트렌드에 대비해보았을 때 시작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받게 될 것이다. 다만 국내 요거트 시장이 당도가 강한 맛으로 고객들의 입맛을 정형화 시킨 만큼 시큼한 맛의 본 발효 식품이 처음엔 낯설게 인식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색소가 안 들어가고, 無과당의 식품이 건강에 좋은 점을 꾸준히 소구시켜 인식을 변화시켜나가고, 다양한 식메뉴에 적용하여 충분히 선호하는 기호식품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유산균 배양 식품이라는 생소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개인별 배양 후 공급시스템의 비효율성, 추후 점포 운영방식과 온라인 판매방식 사이에서의 조율문제가 있다. 또한 급변하는 식문화, 새로운 웰빙 식품의 등장하거나 유사한 항목의 경쟁업체가 등장할 수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웰빙 메뉴 런칭으로 향후 수요 예측이 어려움이 있다. 대응방안으로는 인근 상권 내 부녀회, 동호회, 마을기업 등을 통해 홍보와 이벤트 실시, 선호하는 원재료 및 경쟁 제품을 충분히 파악, 품질 및 가격을 책정 한다. 일회성 고객 보단 지속적인 방문이 가능한 고객층을 발굴하여 고객 입소문 연계 효과 극대화시킨다. 대학과 연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종균을 공급받고, ‘산학연계 기업체험 활동’을 해당 대학교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우수전문 인력의 참여를 이끌어 낸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불가리아에선 요거트를 ‘신의 선물’이라 부른다고 한다. 그만큼 몸에 좋은 식품이고, 안전한 발효과정으로 신선한 요거트를 만들어 먹는 것은 우리가 꼭 배워야 하는 식습관이기도 하다. 티벳 스님들의 장수 비결인 꼼부차와 카스피해 유산균의 관심은 갈수록 늘어날 것이다. 이를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소상공 창업안으로 끌어들여 소비가치를 완성하는 건 창업자의 관심과 노력에 기반을 둘 것이다. 소비자의 관심과 각종 매스컴에서 해당 아이템에 대해 꾸준히 보도를 해오는 현 시점이 가장 적합한 창업개설 시기로써 꼼꼼한 시장분석과 마케팅전략으로 프랜차이즈 카페를 만들어 보길 기원한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