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6 (월)

신사업 아이디어

유기농 자연 레스토랑, 잡화점, 스파, 아트갤러리 등을 갖춘 친환경 복합매장




아이디어 소개


Ecopolitan은 건강에 좋은, 녹색생활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원스톱 매장이다. 그곳은 유기농, 신선, 채식주의자 식품에 특화된 잡화점이며, 천연 주방 및 뷰티용품을 판매할 뿐 아니라, 레스토랑인 동시에 유기농 교육센터이기도 하다. 미네아폴리스에 있는 Ecopolitan 레스토랑은 100% 유기농 채식위주 신선 레스토랑으로 천연 주방 및 바디용품점과 적외선 사우나, 산소 바와 친환경 아트갤러리를 갖추고 있다.

Ecopolitan의 Eco-Spas는 당신에게 무독성 유기농 스팀랩과 매니큐어, 페디큐어 등을 제공한다. 미네아폴리스의 미용 친환경 스파는 Ecopolitan 건물 안에 위치해 있다. Eco Shop에서는 신선식품과 Ecopolitan에서 제조한 신선식품, 최고급 건강보조식품, 예방의약 제품, 건강 친환경 주방 및 바디용품과 건강식품 조리도구 등을 판매한다,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미국 미네소타주 미네아폴리스에 있는 Ecopolitan이 운영하고 있는 레스토랑, 잡화점, 스파, 아트갤러리 등을 결합한 복합매장 사업이다. 이 매장에서 취급하는 음식메뉴와 각종 제품들은 모두 유기농, 친환경적인 것이 특징이다. 이 업체는 하나의 매장 안에서 식사와 휴식, 생필품 구매, 미용서비스, 예술품 감상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메마르고 각박한 도시에서 환경친화적 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한 건강교육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음식물의 실체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 설명하고 있다. 가공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의 진실, 설탕과 단백질, 지방의 진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품 등 일반인들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반응이 뜨겁다고 한다.




주고객 및 이용대상

본 아이템의 이용대상은 친환경, 유기농 음식이나 제품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다. 특히 건강과 다이어트에 아주 민감한 젊은 여성들이 주고객이 될 수 있다. 또한 삭막한 도심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싶으나 그럴 형편이 못되는 직장인들이 도심속이지만 환경친화적 분위기에서 유기농 식사를 즐기고 편안히 쉬고 가기에도 아주 적합한 장소이다.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이와 유사한 아이템으로 미국 텍사스주에 근거를 둔 '홀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을 들 수 있다. 원래 유기농 식품판매 전문점이었던 이 업체는 쇼핑 대행 서비스와 스파ㆍ마사지 서비스를 결합해 새로운 럭셔리 편의형 소매점으로 탈바꿈했다. 매장 1층에서는 농수산물을 비롯해 빵, 커피, 와인 등 다양한 유기농 식품을 판매한다. 2층에는 스파룸, 마사지룸, 피부관리실을 설치했다. 홀푸두 마켓과 Ecopolitan 모두 유기농 식품을 바탕으로 한 컨버전스(convergence: 융복합화) 매장이라는데 유사점이 있다. 즉 하나의 매장 안에서 서로 다른 다양한 아이템을 동시에 취급함으로써 매출증대를 꾀한 것이다. 다만 홀푸드마켓이 판매업과 서비스업 두가지 업종을 복합화했다면, Ecopolitan은 여기에 외식업을 더해 3가지 업종을 복합화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성장가능성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환경오염(특히 방사능 오염)이 커다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원이 발표한 국내 유기농산물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4,500억원을 넘어섰고, 같은해 유기농산물을 포함한 전체 친환경농산물의 시장규모는 3조원을 넘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기농식품 전문업체들의 매출도 매년 10~30%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유기농식품 전문매장의 수는 2014년 현재 전국에 800개가 넘을 정도로 크게 성장했다. 식품시장에서 유기농의 파워는 실로 대단하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마치 식품시장은 유기농제품과 비유기농제품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이다. 특히 영유아 자녀를 둔 주부들은 식품구매 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유기농 인증여부라고 할 정도로 유기농에 민감한 소비그룹이 존재한다.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볼 때 본 아이템은 잠재수요가 충분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창업시장에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책으로 서로 다른 기호의 고객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한 점포 내에서 여러 다른 아이템을 더해 다양한 콘셉트의 상품을 판매하는 컨버전스(convergence:융ㆍ복합화) 매장이 집중 조명받고 있다. 특히 독립 점포들과 달리 매장 운영의 상당 부분을 본사로부터 통제받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본사 차원에서 컨버전스 콘셉트로 매장을 운영하는 사례가 많아 눈길을 끈다. 또한 최근 선진국 창업시장에서도 융ㆍ복합화 바람이 거세다. 소비 불황으로 침체된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다른 업종과 결합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같은 세계적 추세에 따라 본 아이템의 국내시장 도입엔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유기농 식당과 유기농 식품 판매업체, 스파나 마사지 전문업체가 많이 존재하는 만큼 이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유기농 식단 구성과 유기농 식품 및 건강제품의 구비 및 고급기술을 갖춘 에스테틱 전문가 채용에 의한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 등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본 아이템 도입에 있어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은 창업비용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아이템을 결합하여 매장 규모가 커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대료가 비싼 도심지역보다는 변두리나 농장이 가까운 교외지역에 점포를 구하는 것이 좋다. 요즘 웬만한 가정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홍보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고객유치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발굴자의 종합의견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점점 건강과 환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따라 무공해 식품,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각 가정에서도 옥상 등을 활용해 채소를 직접 재배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일상이 바쁜 현대사회일수록 편의성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커질 수밖에 없다. 식품 관련 분야에서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아이템은 건강중시의 사회적 트렌드와 편의성 중시의 소비자 욕구가 맞물려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관련 기사 & 관련 이미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Reprinted by Permision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