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5 (수)

영상처리 인공지능 솔루션 매쉬, ‘팝업 플랜' 출시…팝업스토어 KPI 측정 가능



영상처리 인공지능 솔루션 매쉬 개발사 메이아이가 팝업스토어 방문객 데이터를 통해 오프라인 행사 성과 분석에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하는 ‘팝업 플랜’ 상품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매쉬의 팝업 플랜은 상설 매장이 아닌 팝업스토어의 방문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현재 지표와 문제점을 진단해 오프라인 행사의 성과 및 개선점을 쉽게 도출하도록 돕는 상품으로 △팝업스토어 성과 평가 △기획 평가 △상품·콘텐츠 레이아웃 및 인기도 평가 기능으로 구성된다. 행사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증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기업 마케팅 담당자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출시됐다.


팝업스토어 성과 평가는 행사 목적에 적합한 핵심성과지표(KPI)를 제안하는 것은 물론 집계된 방문객 수와 체류 시간, 구매⋅상담 전환율, 콘텐츠 몰입도 등의 정량적 수치를 제공한다. 기획 평가는 방문객 동선, 성별 및 연령대 구성비 등의 데이터를 보여주고, 이를 기반으로 팝업스토어 운영 및 전략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담당자는 방문객이 행사의 기획 의도에 맞게 경험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상품·콘텐츠 레이아웃 및 인기도 평가는 오프라인 행사장 내 구역별 트래픽과 체류 시간, 분수 효과 등 구역 간 상관관계를 분석, 판매 제품 및 행사를 구성하는 콘텐츠별 관심도가 KPI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팝업스토어의 공간 구성과 구역 내 동선의 개선 방향을 쉽게 도출할 수 있다.  


특히 현장에 설치된 CCTV에 곧바로 적용돼 비용 부담이 적고, CCTV가 없는 임대 건물에는 임시 보안 카메라 키트를 대여해 성과 분석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전 과정을 밀착 지원, 기업의 운영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자체 개발한 고성능 인공지능 엔진으로 국내외 다양한 규모의 공간과 여러 브랜드의 제품 및 콘텐츠를 분석한 다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높은 정확도의 유용한 핵심 지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찬규 메이아이 CPO는 “팝업스토어는 온라인 마케팅과 달리 정량적 데이터 파악이 어려워 적절한 예산을 책정하거나 성과를 빠르게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다”라며, “팝업스토어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측정 및 분석할 수 있게 돼 오프라인 마케팅 분야도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저비용으로 최고의 효용을 추구하는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