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일)

팀솔루션, 산업용 CAD를 디지털 트윈 속성으로 변환하는 ‘DXE Translator’ 출시


‘사진 : DXE Translator’ 최적 경량화 예시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보육기업인 팀솔루션(대표 김지인)이 산업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솔루션인 ‘DXE Translator’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세계를 복제해 디지털 형태로 만드는 것으로, 물리적 세계의 구성요소를 가상세계에 완벽하게 구현해 예상치 못한 문제를 사전에 발견하거나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위험 요소를 제거하는 데 유용한 기술이다.


팀솔루션이 최근 출시한 ‘DXE Translator’는 산업용 CAD 데이터를 디지털 트윈 속성의 3D 모델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로, 홍보용 콘텐츠 생성, 현장 운영 관리,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팀솔루션의 핵심 특허 기술인 ‘구조 경량화’ 및 ‘메시(Mesh) 경량화’ 기술을 반영해 기존 경량화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했으며, CAD의 논리적 계측 정보와 Geometry 정보 분석 기반으로 경량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외형 손상 없이 고품질의 디지털 트윈용 3D 모델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DXE Translator’의 파일 변환 기술을 통해 30여개 CAD 파일 확장자를 지원하고, ‘*.fbx’, ‘*.step’ 등 4가지 형태의 범용 파일로 변환할 수 있어 제조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 기술 지원을 경험할 수 있다.


김지인 팀솔루션 대표는 “DXE Translator는 GUI 기반의 사용자 편의성을 갖고 있어 개발 지식이 없는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며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기업에서는 자체적인 시스템 운영과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울산창경센터는 센터 보육기업인 팀솔루션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라며, 조선·석유화학·전자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디지털 트윈 도입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팀솔루션은 후속 출시를 앞둔 ‘DXE* Editor’를 통해 확장된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고, 기존의 탄탄한 레퍼런스를 결합함으로써 석유·가스, 자동차 등 제조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솔루션을 계속해서 제시할 계획이다.


팀솔루션 홈페이지: http://www.timmanag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