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미국 특허



안녕하세요? 특허, 상표, 디자인 등 지식 재산권 전문 로펌 Park & Associates IP Law, PC (일명 ”Park Patents”)의 대표인 박현종 특허 변호사(겸 변리사)입니다. (저희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저희의 웹싸이트(www.parkpatents.com)를 참조하시기 바람.)  

지난번에는 2회에 걸쳐 지식 재산권과 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지식 재산권의 개요, 지식 재산권의 대표적인 종류와 각각의 특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금번에는 특허와 비즈니스라는 주제로 기업의 경영과 특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시대는 수많은 기업들과 단체와 개인들이 전 세계적으로 무한으로 경쟁하는 무한 경쟁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살아남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영여건을 분석하여 생존 및 발전 전략을 세우고 나아가서는 기술, 생산, 판매 및 영업, 관리 등 경영시스템 전반에 걸쳐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경영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노력을 부단하게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한때에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명성을 떨치던 기업들이 어느 순간 경쟁에서 뒤처지고 잘못된 경영활동이 누적되어 결국은 도태되어 사라지는 예를 보아왔다.

일례를 들면, 약 30여 년 전까지만 하여도 “코닥(KODAK)”이라는 이름은 필름의 대명사로 통하였으며, 코닥사는 당시에 전성기를 누리던 필름식 카메라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필름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후에 급속도로 진행된 카메라와 사진 기술의 디지털화에 따라 전통적인 감광필름 대신에 디지털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 시대의 도래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경영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으며, 결국에는 디지털과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근년에 들어서는 캐논, 니콘, 쏘니, 후지 등 일본 기업 등과의 경쟁(경영 경쟁과 기술경쟁 등의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었고 결국에는 도태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참고로 코닥사는 결국 2012년에 미국 법원에 파산 보호(bankruptcy protection) 신청을 하였으며, 현재 기업재생 절차를 밟으며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디지털과 인터넷으로 대변할 수 있는 현대사회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경쟁력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벤처기업과 강소기업(작지만 강한 기업)에게는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예전과 같이 생산 및 경영 등 기업 활동을 하기 위해 많은 인력을 고용하고 내부적으로 상당한 자금을 확보해야만 하던 전통적인 경영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제는 비록 규모는 크지 않더라도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효율적인 시스템, 그리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무기로 하는 벤처기업들이 나와서 기존의 대기업 등과 경쟁하거나 차별화된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발전하는 예를 얼마 들지 볼 수 있다. 즉, 이제는 개인들이나 벤처기업 등도 새롭고 경쟁력 있는 사업 아이디어나 기술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다면 고도화되는 인터넷과 각종 디지털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하여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고 발전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벤처기업들에게도 이제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지원하는 클라우드 펀딩(cloud funding)을 통해 다수의 대중들과 기업 등으로부터 운영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이 더욱 넓게 열리고 있으며, 전 세계 각 지역에 연결된 인터넷망을 활용하여 구매 및 생산 등에 대한 국제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도 더욱 용이해졌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아마존(AMAZON)이나 이베이(E-BAY), 기타 전문 판매/유통 채널을 활용하여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전 세계적으로 구축된 배송 시스템 등에 대해서도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중요한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도래하였으며, 벤처기업들은 이제 아이디어, 즉 무형의 지식재산을 경영의 무기로 활용하여 시장에서 살아남고 더욱 발전하는 길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벤처기업이나 강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나 제품에 관련된 아이디어는 사업을 하는 국가(예를 들면 제품 판매 국가)에 특허(patent)나 디자인(미국에서는 design patent라고 부름)을 출원한 후 심사과정을 거쳐 유효한 권리로 등록을 받아두어야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그렇게 할 때 우월한 자금력을 무기로 경쟁자를 제압하려는 습성을 가진 대기업 등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살아남을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기업을 더욱 강하게 발전시켜 대박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 특허와 상표, 디자인에 대한 출원 및 등록, 관련 법률상담 및 분쟁 대응은 특허 변호사(patent attorneys)가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당소는 특히 국내 외의 유력한 벤처기업이나 강소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특허나 디자인, 상표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Park & Associates IP Law, PC
박현종 미국 특허 변호사(겸 변리사)

로펌 웹사이트 : http://www.parkpatents.com
로펌 주소:  265 Bic Drive, Suite 106, Milford, CT 06461, USA
Tel :  203-702-7102 | (Fax) 718-554-1956
E-mail : parkpatents@gmail.com; hpark@parkpatents.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