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6 (월)

뉴욕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스마트한 운전을 지원하는'DASH'





<DASH이용화면으로 중간에 원으로 표시되는 부분이 운전 스코어이다.>


<사진 Dash 공동 설립자 브라인언 랜셀( Brian Langel 왼쪽) ,제이민 에디스 (Jamyn Edis 오른쪽) >


Dash - Mobile - 운전 데모영상  (제이민 에디스 Jamyn Edis )


대시 랩 (DASH Labs Inc)은 2013년 설립된 뉴욕 소재 스타트업으로 기술을 사용해서 자동차를 스마트하고, 안전하고 친환경 적이며 보다 저렴하게 운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대시(dash)는 자동차 그래프(automotive graph)를 만들기 위한 기술을 구축하고 있고. 자동차 그래프는 개방된 접속 체계를 가지고 있는 자동차 플랫폼으로, 개인과 기업이 공유하는 수송 공간의 차량들에 연관된 활동들을 전자기기로 추적 및 저장하여 축적된 정보를 활용한다.


대시의 장점 

대시는 회사의 초기 모바일 제품들에 더하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분석 기능(Dash IQ)과 법인차량들과 운전자 성향 보험(Usage-Based Insurance, 보험상품의 일종으로 차량에 운행코스 및 운전 내역을 추적함으로써 운전자에게 평소 운전습관을 알려줘 안전운행을 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차량 보험 수가 또한 낮추고자 함.) 가입자들을 위한 엔터프라이즈급(enterprise grade, 수많은 데이터 처리와 트랜잭션이 여러 사용자들로부터 동시에 행해지는 매우 큰 규모의 환경을 일컫는다.) 분석 기능(Dash XL)을 만들고 있다.


25%까지 연료절감 

소비자 제품(http://www.dashmobile.co)은 ‘스마트 차’ (‘smart car’ technology)라고 불리는 기술로, 운전자가 저가의 장치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차량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고, 연료소비량을 줄이고 안전성을 높여서 운전자가 운전 비의 25%까지 절감하도록 해준다.


쉽게 차량에 설치

마켓을 주도하고 있는 이 제품은 대시의 소프트웨어와 함께 OBD(‘On Board Diagnostic’)라는 통칭적인 저가의 장치를 통해 어느 자동차에든지 사용이 가능하다(미국은 1996년 부처였고, 다른 대부분의 나라들은 2001년부터였다.). 장비가 자가 설치되는 시간은 단 5초뿐이다. 설치하는 데 전선이나 전문정비공은 필요 없으므로 염려할 필요 없다.


대시는 엔진과 스마트폰의 센서들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분석하고, 날씨, 교통 같은 여러 변수들도 함께 고려하는 영리한 운전 조수를 만들었다. 


예상 수리비, 근처 주유소 정보제공 

만약 당신의 계기판에 엔진 점검 등(Check Engine Light,)의 경고가 뜬다면, 대시는 실시간으로 일상적인 영어로  당신에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려줄 것이다. 또한 고장 난 부분과 수리 정도에 따른 수리 비용은 얼마일지, 탁월한 정비공은 당신이 사는 지역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려줄 것이다. 다른 기능들 또한 보유하고 있는데, 저렴한 가격에 주유할 수 있는 인근 주유소들의 위치를 보여주는 지도와 경비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법인 차량을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당신의 운전 데이터를 추적하고 저장하는 기술 등이다. 


자녀들의 안전운전 확인 가능 

부모들은 자신의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운전하고 있는지, 가족의 차량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기 위해 대시를 사용할 수 있다. 프리우스(Prius, 일본 토요타에서 생산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1997년에 첫 출시된 세계 최초의 풀 하이브리드 승용차다.) 운전자들과 친환경적인 운전자들은 가스 소모를 극대화하라는, 운전 도중 정신 산란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소통되는 경보를 받으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자동차 여행정보 공유

자신의 흥미로운 자동차 여행을 타인과 공유하고 싶어 하는 운전자들은 대시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구글에 집적(集積) 하여 그렇게 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의 프라이버시와 데이터가 함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완전히 통제할 수 있으며, PII(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 개인식별정보를 일컫는다.) 데이터는 사용자가 분명하게 사전 동의하지 않는 이상 공유되지 않는다.


사용자들은 또한 우리의 IFTTT(If This Then That, 웹 서비스의 일종으로, 서로 관련이 없는 여러 서비스, 장치, 계정을 서로 연결해 생산성을 높일 수는 것이 특징이다.) 채널에 대시를 집적하여 자신들이 선호하는 드롭박스(Drop box)나 네스트(Nest) 등의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채 시세 API(Chassos API)라 불리는 대시의 플랫폼 위에 응용 프로그램들을 만들 수 있는데, 이 플랫폼은 포드 사의 오픈 XC(Open XC) 플랫폼과 GM 사의 온 스타 API(OnStar API) 플랫폼에 집적되어 있고, 에드먼드 사와 협력하여 차량을 유지하거나 데이터에 가격을 매기는 데도 사용된다.


대시는 뉴욕 시의 교통 혼잡을 줄이고 일반 도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드라이브 스마트(Drive Smart)’라는 주민 법안 발의를 운수부와 올스테이트 사와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다. 대시는 또한 이루어낸 성과들로 백악관과 미국 에너지국이 수여하는 상들을 받았고, 2013년 9월 포드가 주최한 연료 효율성 관련 앱 개발 대회에서 우승함으로써 포드로부터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시는 2013년 봄에 뉴욕 Techstars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통과히여 슬로 벤처스 (Slow Ventures)피스테크 벤처스(Phystech Ventures)베단타 캐피탈(Vedanta Capital )등 벤처 캐피탈및 데니스 크라우리(Dennis Crowley-포스퀘어 CEO), 브리 페티스 (Bre Pettis-메이커봇 인더스트리즈 CEO), 데이브 모린(Dave Morin-패스 CEO)등의 투자들에게서 투자를 받았다 .


서울이나 부산 같은 한국 대도시도 교통의 혼잡을 줄이고 도로상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장기적인 플랜을 마련하여 대시와 협력한 뉴욕시의 사례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기사, 사진,영상 제공 : 대시 랩 (DASH Labs Inc)

웹사이트 : https://dash.by/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