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07 (목)

스타트업

스마트스터디, 유튜브와 구글플레이를 빛낸 최고의 콘텐츠 회사 등극

‘핑크퐁 상어가족’, 2년 연속 올해 국내 유튜브에서 최고 인기 동영상 선정, 누적 15억회 돌파
‘핑크퐁 모양ㆍ색깔’, 올해 구글플레이를 빛낸 패밀리앱 선정, 4년 연속 최고의 콘텐츠 수상 쾌거


캐릭터 ‘핑크퐁’이 올해 유튜브와 구글플레이를 휩쓴 최고의 콘텐츠에 등극하는 쾌거를 이뤘다.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는 유아동 콘텐츠 '핑크퐁 상어가족’과 ‘핑크퐁 모양ㆍ색깔’ 앱이 2017년 국내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과 구글플레이 선정 ‘올해를 빛낸 패밀리 앱’ 최우수상에 각각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_핑크퐁과 상어가족


핑크퐁 상어가족은 스마트스터디가 자체 제작한 2분 분량의 동요 애니메이션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국내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공식 뮤직비디오 제외) 1위에 등극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상어가족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번 들으면 쉽게 잊혀지지 않는 후렴구와 재미있는 율동을 담고 있어 2015년 말 첫 공개 이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는 국립국악원과 협업한 국악 버전, 윤종신 등 대중가요와 콜라보한 버전을 공개해 아이들뿐만 아니라 청장년층에게도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

 

핑크퐁 상어가족은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필리핀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상으로 선정됐으며, 유튜브 전체 조회수의 87%가 해외에서 발생한다. 또한 핑크퐁 상어가족의 유튜브 누적 조회수도 빠르게 증가해 지난 10월 누적 조회수 10억회를 돌파한지 2달만에 5억회가 증가, 현재 15억회를 돌파했다.

 


구글플레이 올해의 패밀리앱, 핑크퐁 모양색깔앱


또 ‘핑크퐁 모양ㆍ색깔’이 구글플레이가 뽑은 ‘올해를 빛낸 패밀리 앱’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핑크퐁 모양ㆍ색깔’ 앱은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모양과 색깔, 크기 등을 배울 수 있는 인터렉티브 학습앱이다. 이로써 스마트스터디는 2014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한국 구글플레이를 빛낸 베스트 앱을 배출해 독보적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한편, 핑크퐁은 미국 콘텐츠 시장에서도 주목 받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와 LA한국문화원이 미국 시장 진출에 기여한 개인 및 기업,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2017 다리어워드(Dari Awards)'에서 '올해의 한국 기업'으로 선정된 것.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6개 언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50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핑크퐁 앱 시리즈가 164개국의 앱 마켓에서 1억5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큰 반향을 일으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전 구성원이 힘을 합쳐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영상과 앱 양쪽 분야에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최고의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