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는 ‘2024년 창업기획자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총 244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고 9일 밝혔다.
‘창업기획자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벤처투자촉진법 제13조(창업기획자의 등록요건)의 자목, 중소벤처기업부 고시과정으로,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의 기본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투자 및 보육 능력을 겸비한 전문역량 학습을 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본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초기창업자 등의 선발 및 투자, 전문보육을 주된 업무로 하는 등록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로 활동을 할 수 있고, 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 집행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2021년에 처음 시작된 본 교육은 올해로 4년째를 맞아, 총 17 기수 91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2024년에는 244명이 성공적으로 과정을 마쳤다. 수료생들은 총 50시간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창업기획자로서의 업무 역량을 체계적으로 학습했다.
협회는 본 교육을 제공 및 운영하며, 교육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유료 세미나, 네트워킹 활동 등 실질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화성 협회장은 “매 기수 교육과정에 참여해 새롭게 시작하는 창업기획자 전문인재들의 열정과 도전 정신을 응원한다”며, “창업기획자는 스타트업 초기투자 생태계의 필수적인 존재로서 스타트업의 성공과 성장에 있어 중요한 기여를 한다”라고 강조했다.
2025년부터 시작되는 제18기 창업기획자 전문인력 양성과정부터는 30% 할인된 교육비 혜택을 적용하며, 벤처투자 업계가 지속적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데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제18기 교육과정은 2월 시작되며,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 홈페이지에서 1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