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5 (월)

스타트업

스파크랩, 유니버설뮤직 그룹과 디지털 음악 스타트업 지원한다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 UMG, 스타트업 발굴, 지원 위한 네트워크에 스파크랩 선정 및 파트너쉽 체결
음악 산업 리딩 기업과 아시아 최고 액셀러레이터의 협업으로 음악 분야 스타트업 적극 발굴 예정
음악 분야 스타트업 평가, 선발 및 멘토링 통한 육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긴밀한 협업 기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및 벤처캐피탈 펀드 네트워크인 스파크랩 그룹(SparkLabs Group)이 유니버설뮤직 그룹(UMG)과 함께 음악 관련 스타트업 지원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유니버설뮤직 그룹은 최근 음악 관련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액셀러레이터 인게이지먼트 네트워크(Accelerator Engagement Network)’의 조성을 발표한 바 있다. 스파크랩 그룹은 스파크랩 서울, 스파크랩 타이페이를 해당 네트워크에  합류시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음악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에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음악 기반 엔터테인먼트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유니버설뮤직 그룹은 음악 산업 분야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스타트업 평가 및 선발은 물론, 디지털 음악 분야의 전문가를 통한 멘토링을 제공하며 성장 지원에 적극 참여한다. 

 

스파크랩의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졸업 기업 중 80%가 평균 350만 달러 이상의 후속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보이며 전세계적인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러한 성공적인 프로그램 운영의 노하우를 반영해 음악 산업에 보다 경쟁력 있는 신생 기업들을 적극 발굴해 육성할 예정이다. 

 

김유진 스파크랩 서울 공동대표는 “유니버설뮤직 그룹과 함께 음악 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함께 진행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유니버설뮤직 그룹의 참여가 음악 업계의 혁신을 유도하고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설명했다.  

 

유니버설뮤직 그룹의 신규 디지털 사업 담당 부사장인 투힌 로이(Tuhin Roy)는 “그동안 스파크랩이 수많은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성장을 이끌어내며 일궈낸 성과를 보며 이번 협업을 결정하게 되었다”라며, “이들과 함께 아시아 기반 디지털 음악 기업들의 다음 세대를 육성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유니버설뮤직 그룹(Universal Music Group, UMG) 소개 

6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녹음, 음악, 음악 출판, 머천다이징 및 시청각 콘텐츠에 종사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조직을 보유한 음악 기반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이다. UMG는 모든 음악 장르에서 가장 포괄적인 녹임 및 노래 카탈로그를 제공하고 아티스트를 발굴하며 개발한다. 또한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받고 상업적으로 성공한 음악을 제작하고 배포한다. 예술가, 혁신 및 기업가 정신에 집중하고 있는 UMG는 아티스트들을 위한 예술적이고 상업적인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팬들을 위한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서비스, 플랫폼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촉진한다. UMG는 Vivendi 소속의 회사이다.

홈페이지: https://www.universalmusic.com/

 


스파크랩 그룹(SparkLabs Group)소개 

스파크랩 그룹은 서울 기반의 스파크랩 액셀러레이터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및 벤처캐피탈 펀드 네트워크이다. 초기 단계 글로벌 펀드인 스파크랩 글로벌 벤쳐스(SparkLabs Global Ventures), 한국을 기반으로 한 시리즈 A 및 B 단계의 초기 단계 투자 펀드인 스파크랩 벤쳐스(SparkLabs Ventures), 후기 단계 투자 펀드인 스파크랩 캐피탈(SparkLabs Capital)등을 보유하고 있다. 액셀러레이터로는 스파크랩 서울, 스파크랩 베이징, 사물인터넷 전문 프로그램인 스파크랩 IoT(SparkLabs IoT & Smart Cities), 스파크랩 타이페이, 호주 시드니 기반의 농업 분야 전문 프로그램 스파크랩 컬티베이트(SparkLabs Cultivate) 등을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sparklabsgroup.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