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뉴스

KIC유럽, 글로벌 차세대 인재 양성 프로그램 R2BD 캠프 개최

5개 대학 예비창업 학생 대상, R2DB캠프 성공리 개최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적인 유럽진출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국내 스타트업 기업의 유럽 진출을 지원하는 기관인 KIC유럽이 국내 5개 대학교의 예비창업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KIC 글로벌 차세대 인재 양성 프로그램 R2BD(Research to Business Development) 캠프를 성공리에 개최했다. 


국내 5개 대학교(고려대, 아주대, 연세대, 한동대, 한양대)의 예비창업을 희망하는 학생 11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캠프는 7월 31일부터 8월 4일까지 4박5일의 일정으로 베를린 KIC유럽 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참여자에게는 KIC유럽과 독일의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프라운호퍼연구소 공동 이름으로 수료증이 수여되었다. 


미국 KIC 실리콘밸리 창업학교 드레이퍼 대학(Draper University, 설립자 티모시 드래이퍼, 미국의 대표적인 벤처캐피털인 DFJ 창업자)과 협력한 교육 프로그램에 이어 진행된 이번 R2BD캠프는 독일의 유수 연구기관인 Fraunhofer연구소와 협력하여 진행된 프로그램이다. 


EU(유럽연합)는 5억명의 인구를 가진 거대 시장으로 한국에게는 제 2위의 교역 파트너이기도 하다. 그 중에서도 독일은 유럽 내 최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며 유럽 내 대부분 산업 분야의 선도 시장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또한 주요 무역 박람회의 2/3가 독일에서 개최되고 있어 유럽 시장에서 제품 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장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한국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적인 유럽진출을 위해 KIC유럽은 R2BD캠프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진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R2BD캠프에 참여한 아주대학교 광전자재료연구실 이규연 학생은 압전 소자를 이용한 발열패치를 넣어 겨울철 동상을 방지할 수 있는 아웃도어 신발을 제작하는 스타트업 회사를 창업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규연 학생은 “이전에는 연구도 스타트업 창업도 그저 막연하기만 했다”며 “R2BD캠프를 통해 창업 아이디어를 전문가에게 검증받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화할 수 있어 좋았다. 유럽 시장 진출의 꿈이 생겼다”고 말했다. 


특히 타게팅 그룹을 찾는 Persona 관련 수업이 유익했다고 강조했다. 


KIC유럽 지석구 센터장은 “R2BD캠프가 유럽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나라 예비 창업가들에게 시장을 이해하고 진출 전력을 수입하는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IC유럽은 10월에 우수벤처기업의 유럽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Match EU camp, 11월에는 국내 우수기술의 해외사업화 전담인력 교육을 위한 TC Camp를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KIC유럽으로 문의하면 된다.


KIC유럽: http://kiceurope.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