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뉴스

위셋, 2017 여과기인 창업경진대회 대상팀 선정

1천만원 상금, 인큐베이팅센터 입주 등 후속 지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이하 WISET)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박용호)가 함께 개최한 여성과학기술인 창업경진대회 ‘2017 W-STARTUP COMPETITION’에서 ㈜루미르(LUMIR)가 대상을 수상했다. 


루미르는 촛불의 열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여 LED 빛을 만드는 촛불 램프 루미르를 제작·생산하는 기업이다. 열전소자로 변환된 전기 에너지를 컨버터를 통해 일정한 밝기로 LED를 점등시키는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정전이나 빛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개발도상국의 일상을 돕기 위해 개발된 적정기술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큰 점수를 받았다. 등유 램프나 태양광 램프 등 유사 제품 대비 시장 경쟁력이 높아 수익성과 향후 사업의 확대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과학기술-ICT 기반 우수 여성 창업팀 발굴을 위해 진행된 이번 행사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오누이(대표 고예진), 엔블리스컴즈(대표 정지후) 등 유망한 여성 스타트업들이 발굴된 무대이기도 하다. 


입상팀에게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소장,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공동 명의의 상장과 함께 대상 1천만원, 최우수상 3백만원 등 상금이 주어진다. 상금 이외에도 입상팀 중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큐베이팅센터 입주 지원, 미국 최대의 테크 기반 창업경진대회인 National Hardware Cup 2018 한국 대표 결선팀이 선발되고 모든 입상팀에게는 창업 분야나 단계, 타깃 시장에 맞춘 컨설팅이나 펀딩 등 다양한 후속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한화진 소장은 “여성 인력, 특히 첨단 ICT 기술로 창업하는 여성들에게는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특화된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며 “이번 대회가 과학기술로 창업하는 여성들이 더 큰 무대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고 차세대 여성 창업가들을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wise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