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27 (목)

크라우드펀딩,투자

케이큐브벤처스, 모바일 홈클리닝 중계 서비스 기업 ‘생활연구소’에 10억원 투자

카카오 O2O 홈서비스 사업부가 추진했던 O2O 홈클리닝 서비스의 핵심 인력들이 독립, 올해 1월 설립
가사 청소를 원하는 고객과 일거리를 찾는 매니저를 앱으로 연결하는 가사 도우미 중계 서비스 ‘청소연구소’ 운영
홈클리닝 서비스에 이어 다양한 홈 유관 서비스 출시 계획, 종합 온디맨드 홈 서비스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



모바일, 기술기반, 게임 전문 투자사 케이큐브벤처스(대표 유승운•신민균, http://kcubeventures.co.kr)는 모바일 온디맨드 홈서비스 기업 ‘생활연구소(대표 연현주, http://www.cleaninglab.co.kr)에 10억원을 투자 했다고 금일(27일) 밝혔다.

 

‘생활연구소’는 카카오 O2O 홈서비스 사업부를 이끌었던 연현주 대표가 2017년 1월 설립한 회사다. 카카오 홈클린 서비스의 핵심 인력들이 모인 팀으로, O2O 홈클리닝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서비스 런칭을 위한 전 단계의 준비 과정을 경험한 이력을 보유했다.

 



생활연구소는 현재 모바일 홈클리닝 중계서비스 ‘청소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가사 청소를 원하는 고객과 일거리를 찾는 매니저를 모바일 앱으로 연결해 주는 가사 도우미 중계 서비스다. 고객이 가사 도우미를 검색, 예약 및 결제하는 과정을 단순화시키고, 매니저들은 원하는 업무 조건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

청소연구소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홈클리닝 서비스 대비 진화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별도의 콜센터 운영 없이 자동으로 고객과 매니저를 매칭해 효율을 극대화하는 ‘스마트 매칭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주거 위치, 서비스 선호시간, 자녀의 연령, 반려동물 유무 등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매니저를 찾아 매칭하며, 고객 리뷰와 매니저의 업무성과 등 다양한 데이터에 따라 매칭을 지속 고도화한다.

 

업무 진행 상항에 맞춰 매니저에게 출발 알림, 길찾기, 업무 시작, 업무 종료 전 점검 리스트 등의 알림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알리미’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해 전문적인 매니저 교육을 지원하며, 자동 정산 시스템과 정가제를 통해 표준화된 결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기존 오프라인 소개 기관에서 부재했던 배상책임보험을 적용해 분쟁 상황에 대비해 고객과 매니저를 보호하고 있다.

현재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올해 내 경기 전역 오픈을 거쳐 내년 상반기까지 부산, 대전 등 주요 도시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연구소는 서비스 중인 청소 연구소를 시작으로 올해 말 아이 돌봄(베이비시터) 서비스를 시범 출시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 반려동물 돌봄, 어르신 돌봄 등 집안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여 홈과 관련된 종합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발전해 나간다는 포부다.

 

생활연구소 연현주 대표는 “다양한 집안일로 도움이 필요한 고객과 관련 업무에 능숙한 전문가나 경력단절 여성들을 연결해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홈 서비스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청소연구소를 시작으로 다양한 유관 홈 서비스를 선보여 업계 선 순환을 가져오는 대표 기업으로 발전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투자를 이끈 케이큐브벤처스 정신아 상무는 "모바일 플랫폼의 대중화,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에 따라 모바일 가사 도우미 시장은 필연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라며, “업계 최고의 O2O 서비스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생활연구소가 홈 서비스 분야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bout Team: 

연현주 CEO

카카오, O2O 홈서비스 사업부장(2015.10-2016.12)

카카오, 카카오톡 비즈팀장, 이모티콘 사업 총괄(2013-2015)

엔씨소프트, 전략팀 차장, 중국 퍼블리싱 전략 및 M&A 담당(2009-2012)  

다음커뮤니케이션, Display Ads 팀장, Search Ads 팀장, 사업개발팀장(2002-2009)

한국IBM(2001)

대원외고 / 연세대학교 불문학과 졸업

 

케이큐브벤처스 소개

2012년 4월 설립된 케이큐브벤처스는 ICT/SW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카카오의 투자전문 계열사다. 창업은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투자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든다는 철학에 기반해 모바일, 게임, 기술기반관련 벤처 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오고 있다. 케이큐브벤처스는 투자한 패밀리회사에 재무적 지원뿐 아니라, 다양한 리소스를 상시 지원하여 벤처 생태계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인 투자 패밀리사로는 넵튠, 두나무, 루닛, 핀콘, 프로그램스 등이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