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1 (수)

스타트업

‘2016 화해 뷰티 어워드’ 대 공개

350만 화해 사용자 160만 리뷰 대상, 국내외 4천여 브랜드, 7만 5천개 화장품 경합
자체 알고리즘 통한 어뷰징 리뷰 배제, 엄정한 검수 거쳐 최종 100여 제품 선정
-국내 강소브랜드 약진 두드러지고 수입브랜드 비중 30% 그쳐, ‘K뷰티’ 영향력 재확인



350만이 사용하는 국내 1위 화장품 정보제공 앱 ‘화해’가 올 한해 동안 소비자가 남긴 리뷰 데이터를 분석한 ‘2016 화해 뷰티 어워드’ 결과를 공개했다. 


㈜버드뷰(대표 이웅, www.birdview.kr)가 서비스하는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는 가입 회원 350만 명, 누적 리뷰 수 160만 건의 국내 최대 화장품 정보제공 앱이다. 국내 시판중인 대부분의 화장품 정보를 데이터화 하여 7만 8천여 제품에 관한 270만건 이상의 성분 자료를 식약처, EWG, 대한피부과의사회 등이 고지하는 기준에 의해 분석한 결과와 함께 축적된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사용자 개별 컨디션에 따라 맞춤형 데이터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2016 화해 뷰티 어워드’는 올해 1월부터 11월 말까지 사용자가 남긴 리뷰 97만건을 선별 분석한 결과로, 경합을 벌인 화장품 브랜드는 4천여가지, 대상 화장품은 7만 5천여개에 달한다. 어워드는 어뷰징 패턴을 식별하는 ‘화해’의 자체 알고리즘을 적용해 인위적이고 거짓된 리뷰를 배제하고, 성분 데이터 등에 관한 블랙리스트에 오른 브랜드에 대해 감점하는 등 엄정한 검수 과정을 거쳐 신뢰할 수 있는 화장품 정보를 선별한 것이 특징이다. 


‘2016 화해 뷰티 어워드’ 결과 전 부문에 걸쳐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화장품 1,2위로 미샤의 타임 레볼루션 더 퍼스트 트리트먼스 에센스와 숨37도의 시크릿 에센스가 꼽혔다. 또한, 스킨토너 부문에서는 이즈앤트리의 히아루론산 토너가, 샴푸 중에서는 오가니스트 두피맑음 제주무환자 샴푸가 해당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클렌징 오일 분야에서는 시드물 카렌듈라 더블 딥 클렌징 오일과 바비브라운 수딩 클렌징 오일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운데이션과 향수 등 일부 카테고리를 제외하면 스킨케어부터 바디, 물티슈 부문까지 대부분의 영역에서 국내 브랜드들이 상위에 랭크된 점이 눈길을 끈다. 특히, K뷰티 대표 수출품목으로 꼽히는 시트마스크 부문은 식물나라, 이니스프리, 메디힐, 파파레서피 등 1위부터 10위를 모두 국내 브랜드가 차지해 K뷰티의 영향력을 실감케했다. 


버드뷰 이웅 대표는 “지난해 첫 선을 보인 ‘화해 뷰티어워드’에 많은 지지를 보내주시고 올해 더 많은 리뷰로 어워드에 참여해주신 사용자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화해 뷰티어워드’는 소수의 전문 리뷰어가 아닌, 실제 사용자 분들이 만들어가는 진정성 있는 리뷰 문화에 가치를 두고 더욱 믿을 수 있는 화장품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2016 화해 뷰티 어워드’에 선정된 66개 카테고리의 부문별 상위 3가지 제품은 화해 뷰티 어워드 엠블럼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어워드 수상 제품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화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버드뷰 소개] 


㈜버드뷰(대표 이웅, www.birdview.kr)는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정보를 제공해, 사회 속 개인이 이전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 세상을 만들자’를 모토로, 화장품 시장의 왜곡된 정보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 7월 버드뷰가 출시한 모바일 화장품 정보 제공 서비스 앱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화학물질 독성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개발된 서비스로 주목 받았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 350만건, 월간활성이용자수(MAU) 95만명을 기록하며 화장품 카테고리 내 독보적인 1위 앱으로 자리하고 있다. 회원은 여성이 96%에 달하며, 주 소비층인 20-30대가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버드뷰는 자체적으로 국내 시판되고 있는 거의 모든 화장품 브랜드에 관한 최신 자료를 업데이트 하여 지금까지 7만 4천여 제품에 관한 270만여 성분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160만 건 이상의 리뷰도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다. 버드뷰는 2015 독일 레드닷 어워드(2015 Red Dot Award) 커뮤니케이션 분야 ‘위너(Winner)’상과 2016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 2016) 커뮤니케이션 분야 CI와 BI 두 개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기사, 이미지 제공 : 버드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