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0 (토)

실리콘 밸리

모바일, 그 다음은? What Comes After Mobile?

모바일에 관한 한 가장 풍부한 글과 뉴스레터를 전해주던 안드리센 호로위츠의 베네딕트 에반스가 연말을 맞아 새로운 분석 자료를 내놓았다. 제목은 “What Comes After Mobile?”, 즉 모바일 시대 그 다음은 뭘까에 대한 설명이다. 76장짜리 슬라이드에서 그는, 전 세계 사람들의 절반 가까이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고, 모바일 앱이 사람들이 사용하는 전체 시간의 60%를 차지하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무슨 새로운 앱을 만들까가 화두가 아니라 어떻게 지금 나와 있는 기술들을 잘 활용해서 새로운 영역에 접어들까가 중요한 주제라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설명하는 가지 영역은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을 활용한 이미지와 음성 인식, 이커머스에서의 수요 창출, 그리고 전기차와 무인 자동차가 가져올 혁신이다. 특히 아래 슬라이드가 인상적이다. 전기차는 자동차의 생태계를 바꾸지만, 무인 자동차는 자동차와 도시가 의미하는 것 자체를 바꿀 것이라는 내용.


테크니들 인사이트
이 슬라이드에서 설명했듯, GAFA(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의 영향력은 그 어느 때보다도 크고 이 네 개의 회사는 많은 영역에서 직접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 회사들이 이미 하고 있는 일들을 능가하려고 하기보다는 이미 만들어진 기술들을 잘 엮고, 이를 새로운 분야에 적용해서  사람들의 삶을 더 낫게 해주는 기술을 만드는 것이 훨씬 말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기술 혁신을 헉헉거리며 뒤쫓아가기보다는 그 위에 올라 타서 서핑을 즐긴다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지루하지 않을 것 같다. 여러 가지로 머리가 즐거운 시대다.

관련 자료: a16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