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0 (화)

스타트업

우먼스톡, 크리에이터가 직접 화장품 리뷰 콘텐츠 제작 및 제품 판매하는 ‘W크루’ 정식 오픈

우먼스톡 크리에이터 품어…W크루로 그들의 성공 발판 돼 주고파
크리에이터, 커머스로 돈 번다…W크루가 진짜 해결책 내놨다
개인 채널을 만들고 자유롭게 뷰티상품을 직접 판매…신개념 프로세스


우먼스톡의 MCN브랜드 W크루 로고와 최종 선발된 멤버들의 이미지다
(사진제공: 크라클팩토리)

국내 최초 비디오 커머스 우먼스톡이 이번에도 국내 최초로 크리에이터와 커머스의 결합 모델을 공개해 업계를 놀라게 했다. 우먼스톡은 18일 크리에이터가 직접 채널을 만들고 화장품 리뷰 콘텐츠를 제작해 제품 판매까지 진행하는 W크루를 정식 오픈했다. 이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조회수에서 비롯된 광고수익 외에도 커머스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모델이다. 

김강일 우먼스톡 대표는 “그동안 영상 조회수가 높은 몇몇 크리에이터에 수익이 집중돼 많은 크리에이터가 노력에 비해 높은 수익을 얻지 못했다”며 “W크루는 크리에이터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타개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대표는 “내년 상반기까지 500명 이상의 W크루를 기수별로 추가 선발할 예정이다”며 “우먼스톡과 다양한 W크루와의 멋진 파트너십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채널을 만들고 수익도 얻을 수 있는 진정한 1인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시도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W크루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성오현 우먼스톡 영상팀장은 “W크루는 제작한 콘텐츠의 업로드 기준 30일 동안 판매된 제품 수익의 3~5%를 가져가게 되는데, 이는 전에 없던 형태의 수익모델이다”며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은 모두 W크루의 몫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성 팀장은 “우먼스톡은 W크루의 활동을 관리·지원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자사가 보유하거나 제휴된 다양한 채널에 영상을 노출하고 적극적으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우먼스톡은 자사의 앱을 포함 페이스북, 유튜브, 다음 카카오 TV, 네이버 TV캐스트, 빙글, 에브리온 TV, 핫질 등 다양한 채널에 영상을 공급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우먼스톡 총 보유 채널의 구독자는 160만명, 누적 조회수는 1억 뷰에 이른다. 

이와 관련 우먼스톡은 유튜브 영상 산업을 관리·감독하는 구글과도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의 김범휴 차장은 “세계가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겪고 있고 이제는 일반인이 주도하는 영상 미디어 시장에 주목해야 한다”며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합류하게 된 W크루들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우먼스톡에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쳤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우먼스톡은 지난 8월 1차 모집에 지원한 867명 중 최종 미션을 거쳐 W크루 1기생으로 계약을 완료한 사람은 총 30명이라고 밝혔다. 

1기생으로 우먼스톡과 계약을 맺은 홍민기 씨는 “좋아하는 일을 하며 인정받을 수 있고, 그것으로 수익까지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어 정말 행복하다”며 “혼자 하는 것보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일반인들이 함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상미 씨 역시 “최종 미션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도전을 했고 앞으로 우먼스톡과 어떤 영상 콘텐츠를 만들게 될지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며 “미디어 산업 변화에 중심에 서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고 포부를 밝혔다. 

크라클팩토리 개요 

국내최초 비디오커머스 ‘우먼스톡’은 매일매일 최저가의 상품을 동영상형태로 제공하며 판매한다. ‘우먼스톡’은 연예인과 방송인 그리고 W크루(크리에이터)가 영상으로 리뷰/팁/노하우 등을 알려준다. 엄격한 심사를 통해 입점된 브랜드들은 ‘우먼스톡’이 직접 영상제작과 연예인에 대한 비용을 투자해주어, 마케팅 리소스를 확보해주고, ‘우먼스톡’과 판매채널공유되어 있는 파트너사들의 일정기간동안 최저가로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