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5 (목)

스타트업

글로벌 헬스케어회사 (Noom Inc.),김해시 보건소와 업무협약체결

김해시 지역 주민과 김해시 보건소 금연클리닉 참여자 150명 대상으로 진행
눔(Noom Inc.)의 건강관리 모바일 솔루션 앱 ‘눔 코치’ 서비스 제공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모바일 습관교정 프로그램


<사진설명 :왼쪽 김진삼 김해시 보건소장, 사진오른쪽 눔코리아 정수덕 총괄 이사 >


모바일을 활용한 금연 프로그램 진행


전 세계 4,5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회사 눔(Noom Inc. 대표 정세주)은 11일(한국시간) 김해시 보건소(소장 김진삼)와 모바일을 활용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김해시 보건소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김해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금연을 통한 건강관리를 위한 것으로 눔의 모바일 건강관리 솔루션  ‘눔 코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금연클리닉 참여자 150명을 대상으로 10월부터 3개월 간 건강관리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우리나라 흡연율은 1998년 35.1%에서 2014년 20.0%로 줄어드는 추세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흡연율은 OECD 국가 중 높은 수준에 속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전체 암 발생의 30%가 흡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는데,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2년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58,155명으로 2012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 5,392명보다 10배 이상 많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이다.

 

이에 김해시 보건소는 눔 코치 앱을 활용하여 흡연대상자의 금연을 돕기 위해 눔과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금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50명의 참여자는 눔 코치 앱을 통해 매일 부여되는 미션을 제공받고, 미션 수행 후 필요시에는 보건소 내 운동처방사, 영양사, 금연상담사에 의한 식단, 운동량 등의 일대일 모바일 상담이 가능하다. 참여자는 프로그램 전후 금연실천율을 확인할 수 있는 CO(일산화탄소)검사 및 소변검사를 실시한다.

 

눔 코치 앱을 실행하면 개인 정보(키, 체중, 성별, 나이)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에 맞춰 일일 섭취 칼로리를 정해준다. 식사 기록을 하면 자동으로 섭취한 칼로리를 계산해주고 건강한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색깔로 구별해서 보여줘 식습관 개선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식단 관리뿐만 아니라 걸음 수를 자동적으로 체크해주는 만보기 기능과 운동을 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까지 계산을 해주는 등 효율적인 프로젝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참가자들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김해시 보건소의 담당 건강관리 코치가 대시보드를 통해 매일 현황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준다.

 

눔코리아의 정수덕 총괄 이사는 “김해시 보건소와 함께 모바일로 금연을 돕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눔 코치의 습관교정 프로그램을 통해 잘못된 습관은 버리고 올바른 습관을 길러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김해시 보건소 김진삼 소장은 ”보건복지부의 시범사업인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과 더불어 금년도 같이 모바일 사업을 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며, 이제 우리 보건소도 앞서나가는 스마트한 보건소가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About  눔(Noom Inc.) >

눔(Noom Inc.)은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2008년, 정세주 대표(CEO, cofounder)와 구글 수석 엔지니어 출신이자 공동창업자인 아텀 페타코브(Artem Petakov)에 의해  “워크스마트랩스(WorkSmartLabs)” 라는 이름으로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2009년과 2010년 연이어 구글이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개발사로 뽑혔으며, 2011년 회사 이름을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은 눔(Noom Inc.)이라고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2008년 말, 운동관리 모바일 앱인 ‘카디오트레이너’를 출시하면서 단기간에 다운로드 1,500만 건을 돌파했고, 구글이 선정한 ‘2009년 베스트 안드로이드 앱’ 4개 중 하나로 뽑혔습니다. 2012년 11월 식단과 운동량, 체중 등을 매일 기록하면 이에 따라 맞춤형 코치를 해주는 다이어트 앱 ‘Noom 코치: 눔 다이어트’가 출시되었고 현재까지 45개월 연속 구글 플레이 건강 분야 매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고, 네이버 앱스토어 무료 TOP 100에서 도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2년 12월 한국어 버전을 출시하고 2013년 5월 ‘눔코리아(NoomKorea Inc.)’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눔(Noom Inc.)에서 출시된 앱을 다운로드 받은 국내 사용자는 400만명을 육박하고, 전세계적으로 4,500만명의 사용자가 눔의 서비스를 선택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눔 코치’는 국내에서 ‘2013 구글 플레이 앱 어워즈’, ‘2013 iOS 훌륭한 무료 App’으로 뽑혔고 네이버 앱스토어가 선정한 ‘2014 N스토어 베스트’에도 선정되었습니다.

 

눔은 모바일 헬스케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실제 사람이 곁에서 코치를 해주는 듯한 감성을 더해 성공적인 행동 변화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눔의 연구를 지원하는 제품들은 사람들의 만성 질환과 질병을 예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눔은 미국 국립 보건원(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 공식 승인을 받았고 ‘2014 뉴욕 디지털 헬스 엑셀러레이터(NYDHA, New York Digital Health Accelerator)’라고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을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임상실험 비용을 지원받고 뉴욕 장로병원과 스토니브룩 대학병원 등과 협력하여 데이터를 쌓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미국 동부 최대 회원을 보유한 보험사 ‘애트나(AETNA)’와 B2B용 건강 예방 파일럿 프로그램을 함께 런칭했습니다.

 

6년 동안 모바일을 활용한 헬스케어 기술을 개발한 강점을 바탕으로 현재 구글의 피트니스 앱과 애플의 건강 앱에 탑재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고 눔 모니터를 활용한 폭식제어 연구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RRE, Qualcomm, Translink Capital과 같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지의 유수의 벤처 캐피탈로부터 투자를 받으며, Wellness Technology의 글로벌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Google, Apple, Samsung, Naver, Daum, Aetna, Allianz, 메리츠화재, 라이나생명 등 다양한 영역의 파트너들과 함께 파트너십 협력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4년, 2015년 2년 연속으로 서울시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주최한 직장인 건강 관리 공익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총 214명의 직장인이 참가하였고 4개월동안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참가자 평균 체중 5.2kg, 체지방률 5.3%를 감소하여 실질적인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2014년에는 눔의 모바일 솔루션이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에서 진행하는 당뇨 예방 프로그램(DPP, Diabetes Prevention Program)으로 모바일 앱으로서는 최초로 공식 등록되었습니다.

 

현재 눔(Noom Inc.)은 미국(본사), 한국, 일본, 독일 4개국에 진출하였으며 전 세계 수십 개국에 제품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구글, 아마존 출신의 실력 있는 엔지니어를 포함하여 120명의 정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사업으로는 알리안츠생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 알리안츠의 고객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눔에서 새로이 개발한 ‘올라잇 코치’ 앱을 통해 건강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지역거점 2차병원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과 2015년  9월부터 내원 환자 중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눔의 건강관리 모바일 솔루션 앱 ‘눔 코치’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최근에는 용인시 수지구, 경기도 광주시, 포항시 남구 보건소와 ‘눔 코치’를 통해 지역사회와 주민의 건강 증진을 돕는 건강관리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메리츠화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보험가입고객에게 ‘눔 코치'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보험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O2O 비즈니스 모델의 일환으로 삼성전자 S헬스와 체중관리 특별 체험단을 운영하여 4주 만에 체험단 평균 체중을 4.5kg 감량하는 유의미한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눔 홈페이지 : http://www.noom.com/kr

눔 블로그 : http://blog.naver.com/noomkr

눔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oomkorea

눔 카카오스토리 : http://story.kakao.com/ch/noomdiet/app

 

(다운로드 링크)

눔 코치 네이버 앱스토어 : http://bit.ly/naverandroidnoom

눔 코치 Android 버전 : http://bit.ly/androidnoom

눔 코치 iOS 버전 : http://bit.ly/iosnoom

눔 코치 Android 버전 : http://bit.ly/androidnoomhealth

눔 코치 iOS 버전 : http://bit.ly/iosnoomhealth

눔 워크 : http://bit.ly/noomwalk

 

기사, 사진제공 : 눔(Noom Inc.)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