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7 (수)

스타트업

수수료의 혁신, ‘모인’ 해외송금 서비스 개시


기존 은행을 통한 해외송금보다 싸고, 빠르고, 편리한 모인(MOIN) 해외송금이 서비스를 런칭했다.

 

해외송금 전문 핀테크 스타트업 모인(MOIN)은 지난 3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베타서비스를 공개했다. 모인의 첫 송금 서비스 대상 국가는 일본이다.


<모인 홈페이지>


모인은 기존 공급자(금융권) 중심이었던 해외송금 서비스를 사용자(고객) 중심으로 변화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그간 자체적인 서비스 개발에 매진해 왔다. 그리고 드디어 베타서비스를 오픈하여, 고객에게 첫 선을 보일 수 있게 됐다.


사용자들이 모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수료가 기존에 비해 파격적으로 저렴해 진다. 기존 수수료 대비 50%~80%낮은 수수료로 송금이 가능하다. 특히 일본 송금 시, 100만원 기준으로 7~8만원의 수수료(환전수수료, 당발송금수수료, 전신료, 중계은행수수료, 수취은행수수료 포함)를 내던 것이, 모인을 통해서는 25,000원 이하로 낮아진다.

 

둘째, 도시와 국가에 따라 빠르면 2~3일에서 느리면 2주 이상 소요되던 송금 시간이 1~2일로 빨라진다.

 

셋째, 명확하지 않은 수수료 구조로 예측불가 했던 최종 수취금액과 도착 시점을 알 수 있다. 특히, 모인은 수취인 계좌에 돈이 도착하면 알림 서비스를 송금인에게 제공해 사용자 편의를 도모했다.

 

마지막으로 모인은 온라인 기반의 송금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매번 은행에 갈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송금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모인 서비스 원리>


모인이 이와 같은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는 데에는, 기존 해외송금 시스템인 SWIFT망을 이용하는 대신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SWIFT망을 사용하면 중계은행을 거치기 때문에 송금 시간과 비용이 높아진다. 모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모인 소개 영상>


모인은 그동안 여러 차례 그 잠재력을 인정 받아왔다. 지난 7월 이미 한국과 미국 벤처캐피탈 및 은행권청년창업재단으로부터 약 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지난 9월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6년 금융개혁 창업・일자리 박람회 창업경진대회’에서 금융감독원장상(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향후, 모인은 일본-한국 역송금은 물론 동남아시아, 중국 송금 시장으로 서비스를 계속 넓혀갈 예정이다.

 


MOIN History

2016. 02. 25 은행권청년창업재단(D.CAMP) 주최 2월 D.DAY 우승

2016. 03. 21 주식회사 모인 법인 설립

2016. 03. 30 Seed Round A 투자 유치, 옐로금융그룹

2016. 04   Seed Round B 투자 유치, 다수의 엔젤투자자

2016. 07. 14 Angel Round 투자 유치, 한국 및미국 VC 3개사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누적 투자금액 7억원 달성

2016. 09. 01 벤처기업 인증

2016. 09. 20 금융개혁 창업・일자리 박람회 경진대회,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2016. 10. 03 모인 베타서비스 런칭


About Team

서일석 CEO

Carnegie Mellon Univ. (CMU) Software Engineering 석사

(前) Yello Marketplace (옐로금융그룹) CSO - 서비스개발, 제휴, 사업개발


서홍석 개발 팀장 

고려대학교컴퓨터통신공학부학사

(前) 윈트리즈뮤직(스타트업) 공동창업자/ 개발팀장


김보람 디자인 팀장

숙명여자대학교시각영상디자인 학사

(前) 리모택시코리아매니저 - UI/UX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기사제공 : 모인

웹사이트 : https://www.themoin.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