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0 (화)

아이디어마루

[타운이 만난 사람들 01] ETRI 이준석 책임연구원, 주말도 마다않는 열혈 멘토

타운이 만난 사람들_멘토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이준석 책임연구원


주말도 마다않는 열혈 멘토


아이디어는 아주 일상적인 계기에서 시작됩니다. 요즘 한참 인기인 셀카봉만 해도 그렇죠. 스마트폰으로 셀카를 열심히 찍다 자신의 팔 길이를 탓하며 더 좋은 앵글을 찾으려고 고민하던 누군가가, ‘폰에 막대를 붙여볼까?’라고 생각한 것이 아마 그 시작이었을 것입니다. 너무나도 단순한 아이디어라 이런 생각을 한 사람이 한 두 명이 아니었을 거예요.

 

아마 처음에는 폰을 막대에 테이프로 동여매서 타이머 촬영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고작이었을 겁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이를 더 편하게 해 보자고 고민했을테고 집게 같은 것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전화기를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었겠지요. 그리고 그 중 누군가는 너무나 간단해서 집에서도 5분이면 만들 이 물건을 제품으로 만들어 팔 생각을 했을 겁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셀카를 더 멋지게 찍는 자신만의 노하우에 흡족해하고 자랑하는 데 그치는 동안, 자신의 노하우를 수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보여서 흔히 말하는 ‘대박’을 쳤겠지요.

 

이렇게 히트상품은 아주 작은 차이, 누구에게나 있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만들어보려는 용기와 결단에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이런 분들을 위해 있는 것이 창조경제타운의 멘토링 시스템이죠. 창조경제타운의 멘토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문 역량을 갖추고 미래의 엘론 머스크와 스티브 잡스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진단해주고 개선방향을 알려주는 멘토들은 사업의 시작을 결정지을 수 있는, 핵심적인 조언을 해 주는 분들이지요.

 

이들 중 아이디어의 적합성을 날카롭게 분석하기로 소문난 멘토 한 분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 계십니다. 바로 이준석 멘토입니다. 창조경제타운 설립 후 3년간 멘티들과 동고동락하며 수많은 성공담에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셨던 이준석 멘토님을 타운이 만나봤습니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준석 멘토, 2014년 창조경제타운 우수멘토 선정


멘토와 멘티 모두에게 신뢰성을 더해 준 창조경제타운 활동

 

Q) 창조경제타운과는 거의 출범 때부터 함께 해 오고 계십니다. 멘토로 활동하시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제가 소속되어 있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정보통신분야가 창조경제타운에 제안되는 아이디어 사업화의 중심입니다. 그래서 기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자는 의견이 도출됐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해서 직접 참여하게 되었어요.

 

Q) ETRI에 몸을 담고 계신 만큼 주로 전자통신 관련기술에 대한 멘토링을 하실 것 같습니다.

 

꼭 그렇지는 않아요. 아이디어를 투자자에게 제시하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활동을 도와주고 있지요. 연구생활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일이 창업 아이템을 제시하고 투자 유치를 이끌어내는 일과 비슷한 면이 있거든요. 특히 아이디어 대해 사업화 타당성과 문제점, 유사 제품(기술) 및 특허 정보 등을 확인하여 알려드리는 역할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가능하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에 대해서도 사업계획서 작성이나 보완을 지원하고 있어요.

 

Q) 멘티들 중 어떤 분이 기억에 남았나요?

 

창조경제타운에서 활동을 시작한 지 벌써 2년 반이 넘어가네요. 참 많은 멘티 분을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만났어요.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짧게나마 인연을 맺은 많은 멘티 분이 다 기억에 남아요. 지금도 연락을 하면서 수시로 필요한 요청 사항을 멘토링하고 있기도 합니다.



▲ 기억에 남는 멘티, 크라잉 베베


아기의 울음을 분석하는 ‘크라잉베베’나 ‘눈동자추적 VR 기기’로 창업을 한 멘티분 등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아기의 울음을 분석하는 사업 아이템의 경우 해당 서비스의 울음 분석의 정확도 확보에 대한 멘토링을 수행했습니다. 또 어플 서비스 자체만으로는 수익모델이 약해서 사업화 시너지가 날만한 접목 기술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정보 등도 제공했습니다. 해당 멘티 분의 경우 이미 아기 용품에 대한 판매 사업을 하고 계신 분이라 사업에 대한 이해가 높고 새로운 사업에 대한 추진력도 있었습니다. 그 덕에 기존 판매사업의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많은 회원 확보를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확대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눈동자 추적 VR 기기의 경우 처음에는 눈동자 추적기술을 통한 입력 방식만을 고려했었습니다. 향후 성장이 높은 VR 기기를 접목,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제품의 사업성을 높이도록 멘토링을 했던 기억이 있네요. 특히 해당 멘티 분은 많은 창업 경험으로 성공과 실패 경험이 풍부한 분이셨습니다. 그럼에도 언제나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갖고 이를 사업화해보려는 의지 및 노력이 무척 큰 분이었습니다.

 

Q) 멘토링 활동이 성과를 내서 보람을 느끼셨을 때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

 

정부연구개발사업의 선정 평가장에서 아이템의 사업화 성공을 위한 멘토링 활동에 대해 지원 발표를 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아무래도 막 창업을 시작한 초기 기업은 내세울 것이 많지가 않죠. 그런 상황에서 창조경제타운의 멘토링이 신뢰성에 도움이 되어 최종 선정이라는 좋은 결과를 만들지 않았나 합니다.

 

창업 자금 확보를 위해 제 개인의 투자 네크워크를 통해 엔젤 펀드 유치를 지원했던 것도 큰 보람을 느꼈던 일입니다. 우리나라 투자 환경에서 막 창업을 한 초기 벤처기업에게 선뜻 투자를 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거든요. 투자를 성사하기 위해 오랜 기간 고생은 했지만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어 다행이었습니다.

 

창조적 실패를 결실로 이끄는 멘토링의 힘

 

Q)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다양성 속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사업화 지원 플랫폼과는 다른 면을 창조경제타운에서 보셨을 것 같은데요, 창조경제타운과 멘토링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당연히 아이디어의 사업화 성과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투자환경은 성과를 내기까지 겪을 수많은 시행착오에 다소 냉정한 편이에요. 그래서인지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등을 관련 전문가가 멘토링을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은 국내에서 이곳밖에 없지요.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나름의 피난처이자 우산인 셈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온라인 멘토링 활동이 더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여러 창업 공모전이나 정부지원 사업에 제안했지만 탈락한 아이디어라도 잘 살펴보면 잘 갈고 닦으면 보석이 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문제점 및 사업화 한계점에 대한 객관적 진단과 필요시 해결방안을 찾아주는 등의 멘토링 활동이 좀 더 활성화되면 개인에게나 국가경제에나 큰 이득일 것입니다. 현재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선정되지 못하면 대부분 탈락하고 끝인데, 창조경제타운의 멘토링이 문제점을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개선함으로써 실패를 창조적으로 전환하여 성공에 이르는 데 필요한 시행착오로 만들 수 있었으면 합니다.

  

Q) 멘토로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분들에게는 어떤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약간의 돈만 있으면 창업 자체는 매우 쉬워요. 하지만 이후가 정말 어렵죠. 창업 후 시장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사업화에 성공하기는 넘어야 할 많은 장벽이 많이 있습니다. 예비창업단계에서 사업화를 하시려는 아이템의 경쟁력 및 수익모델을 철저하게 검증하세요. 특히, 늘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계속 주시하셨으면 합니다. 시장 수요가 없는 창업은 그저 공허한 사상누각일 뿐입니다.



▲ 이준석 멘토가 추천하는 종합정보사이트, K-Start up


그리고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검토할 때 먼저 자신이 생각하는 아이템과 유사한 기술이나 제품(서비스), 그리고 특허가 있는지 조사해 보세요. 제품 측면에서 경쟁 우위성이 무엇인지 찾아내셔야 합니다. 특히, 일부 예비창업자분들은 자신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없는 유일한 것이라고 강조하는 경우를 자주 보는데, 최근처럼 인터넷으로 전 세계가 개방화된 세상에서는 사업성까지 가지고 있는 유일한 아이템은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만일 있다면 다른 사람이 모르거나 못하는 것이 아니고 사업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또한, 정부에서 창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기에 창업 단계별로 필요한 정부 지원 사업이 무엇인지 찾아서 창업 계획을 세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창업넷(http://www.k-startup.go.kr)을 찾아보시면 창업교육부터 사업화 자금, 그리고 판로까지 지원하는 사업 정보가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Q) 창조경제타운 회원들에게 인터뷰 지면을 통해 살짝 공개할만한 팁이 있을까요?

 

멘토링이란 멘티가 원하는 요청사항을 가장 객관적이면서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등을 가이드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멘티는 자신이 필요한 요청 사항을 가장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특히 창조경제타운의 ‘멘토링 자랑하기‘에 멘토분들의 상세한 프로필이 나와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기술 분야 혹은 지원 내용에 대해 상세 검색이 가능하니까 가장 적합한 멘토를 찾아서 멘토링을 신청하세요. 그리고 창조경제타운의 ’아이디어 사업화 지식인‘은 아이디어 사업화 과정의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고 답변하는 지식 공유 공간으로 1,500건이 넘는 정보가 제공이 되고 있으니까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효과적인 멘토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요?

 

▲ 이준석 멘토는 여기저기를 누비면서 사람들의 일상과 삶의 풍경을 찍는다.

멘티에게 도움이 될만한 일을 찾아 쉬지 않고 늘 촉각을 곤두세우는 그답다.


Q) 앞으로도 창조경제타운 활동을 계속 하실 계획인가요?

 

지금도 휴일이나 주말 빼고는 거의 매일 접속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멘토링을 주로 하기 때문에 마이페이지를 통한 사업화 멘토링 요청 아이디어 목록을 제일 먼저 찾고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멘티의 멘토링 요청이 있으면 휴일에도 접속하기도 하니 요일과 상관없이 언제든 도움을 요청하세요.

  



Q)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창조경제타운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이 벌써 2년 반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멘토로서 참여했지만 이제 저에게는 매우 중요한 활동 중 하나가 된 것 같습니다. 개인의 아이디어를 사업화가 되도록 하는 멘토링 활동은 때론 멘티와의 생각이나 이해 등의 차이로 인해 힘들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타운을 통한 멘티의 칭찬이나 혹은 답글 등을 통한 고맙다는 말 한마디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제가 멘토링을 했던 아이디어가 좋은

성과를 이루었다는 소식을 접하면 창조경제타운에서 멘토로 활동하기를 정말 잘했구나는 생각이 듭니다. 끝으로 창조경제타운이 누구나 참여하는 개방화된 지식 기부 플랫폼이라고 하지만 저의 부족한 지식이나 경험 등이 다른 분에게 조금이나마 의미가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좀 더 나은 멘토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창조경제타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