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투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픈트레이드, ‘문화·콘텐츠 스타트업 OpenIR’ 개최



오픈트레이드가 크라우드펀딩 OpenIR 행사를 개최한다
(사진제공: 오픈트레이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픈트레이드(대표 고용기)가 20일(월) 문화창조벤쳐단지 16층 컨퍼런스 룸에서 크라우드펀딩 OpenIR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OpenIR 행사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기 전 문화·콘텐츠 분야의 스타트업이 투자자를 상대로 사업 설명회를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전문 투자자부터 일반 투자자까지 폭넓게 정보를 공유하며 참가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증진시킬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참가 신청은 온오프믹스를 통해 진행된다. 

참여하는 기업으로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우리나라 전통 무술 택견을 세계화로 추진하는 스타트업 ‘이크택견’, 동영상과 타임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시청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엠랩’, 문화스토리텔링 및 공연기획/제작 전문회사 ‘상상마루’, 영유아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업 ‘엠아이피(MIP)’, 생활분야 풍부한 컨텐츠로 승부하는 새로운 인터넷 TV ‘이영돈TV’ 총 5개 사이다. 

특히 이번 OpenIR행사에 참여하는 스타트업 중 ‘이크택견’과 ‘상상마루’는 회사 지분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자체 프로젝트 공연에 투자하는 것으로 공연 수익이 투자자에게 배분될 수 있어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앞으로 공연에 대한 크라우드펀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활 콘텐츠로 여러 프로그램을 성공시킨 바 있는 이영돈 PD가 스타트업으로 크라우드펀딩에 새롭게 도전한다. 이와 같이 문화·콘텐츠 분야는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야인 만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대중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1월 25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정식으로 시작한 오픈트레이드는 현재까지 13개 사의 크라우드펀딩을 성공시켰다. 오픈트레이드는 이번 OpenIR을 기점으로 문화·콘텐츠 스타트업에 대한 크라우드펀딩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오픈트레이드 개요 

오픈트레이드는 지분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서 엔젤투자와 스타트업의 활성화와 성장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펀딩포털이다. 예비창업자 및 스타트업 기업이 투자자들간에 ‘지속적인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투자유치가 달성되는 플랫폼을 제공’하자는 철학으로 시작되었다. 오픈트레이드의 ‘온라인 소통형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과 투자자 간 신뢰를 쌓아가며 유망한 창업 기업이 다수의 엔젤투자자로부터 지분 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타임라인’ 형식의 기업공시, 멘토링, 그룹 기능을 갖추고 있어 기업 간 협업, 투자자와의 소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참가 모집 페이지: http://onoffmix.com/event/70287

관련기사